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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예수님의 비유연구

*승*
최초 등록일
2005.11.20
최종 저작일
2005.05
11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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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밭에 감추인 보화와 진주를 찾는 상인 비유” 를 비교 연구한 것입니다.

목차

1. 비유란?
2. 밭에 감추인 보화와 진주를 찾는 상인
3. 비유 해석
나오며

본문내용

1. 비유란?
예수님의 비유를 어떻게 설명하면 좋을까? 이런 물음에 대한 대답을 찾는 다면 기독교 학자들이 연구하고 발표했던 자료를 찾아보면 된다. 하지만 여기에 대해서는 아직 통일된 공리와 학설은 없다.
비유는 예수님의 가르침에 있어서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비유의 수에 대하여는 학자들이 서로 일치하지 않지만 대체로 비유는 예수님의 기록된 가르침에서 3분의 1에 해당된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예수님의 교훈과 가르침 가운데 비유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사실은 우리로 하여금 끊임없이 비유에 관심을 갖게 하며 또 이를 연구하도록 자극한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비유를 연구하는 중요한 이유는 비유가 메시지라는 사실에 있다.
우리는 대체로 비유를 가르침의 수단으로 이해하려는 경향이 있다. 비유는 가르침을 위한 하나의 도구인 틀이지 그 외에는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비유를 비비유화 함으로써 비유의 틀을 벗겨내고, 그 안에 들어 있는 가르침 곧 메시지를 찾아내고자 노력한다.
그러나 비유 안에 예수님이 가르치고자 하는 내용이 들어 있는 것이 아니라, 비유 그 자체가 곧 가르침의 내용이다. 비유 안에 계시가 들어 있는 것이 아니라 비유가 곧 계시이다. 비유는 내용을 설명하는데 필요한 도구가 아니라 내용 그 자체이다. 이 때문에 비유는 메시지의 설명 도구이므로 -다시 말해서 설명이므로-설명될 필요가 없다는 견해는 일축된다. 비유는 해석을 연구를 필요로 하는 메시지 그 자체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비유를 연구한다는 말이 비유의 틀을 벗겨내어 그 안에 들어 있는 예수님의 가르침을 찾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한다.
비유가 곧 예수님의 가르침의 내용이라고 할 때, 이 내용을 변함없이 유지시키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형식이다. 형식은 내용에 압력을 가한다. 어떤 이야기에서든지 내용은 형식에 의하여 결정된다. 형식은 내용의 조직화이다. 내용은 형식으로 표현된다. 그러므로 형식의 변화는 내용의 변화를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까닭에 내용을 알기 위해서는 형식을 알 필요가 있다. 형식을 충실하게 파악하지 않고서는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가 없다. 비유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비유에 있어서 형식은 내용 못지않게 중요하다. 비유의 내용은 그 형식에 의하여 결정되며, 조직되고, 표현된다. 만일 비유의 형식을 변화시킨다면 내용도 변하게 될 것이다. 이 점에서 비유의 형식은 단지 내용을 전달하는 도구정도가 아니라는 사실이 분명하게 드러난다. 비유의 내용을 알기 위해서는 그 형식을 알아야 하며, 비유의 형식을 충실하게 파악하지 않고서는 비유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가 없다. 비유의 내용과 형식은 비유의 내부구조를 형성한다. ....

참고 자료

총회와 신학편집부, <<마태복음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두란노, 2003)
캠벨몰간, <<마태복음강해(상)>>, (아가페출판사, 1989)
알버트반즈, <<마태복음, 마가복음>>, (크리스챤서적, 1998)
헤르만리델보스, <<마태복음주석(상)>>, (여수룬, 1987)
제임스보이스, <<예수님 비유 강해설교>>, (크리tm챤다이제스트, 1987)
스리스 리, <<강해설교자료>>, (한국문서선교회, 1991)
J. D. 컴스베리, <<예수의 비유>>, (나단, 1993)
런스키, <<마태복음(상)>>, (백합출판사, 1973)
권성수, <<천국은 어떤 나라인가?>>, (도서출판횃불, 1995)
조병수, <예수님 비유의 외부구조와 해석>, <<그 말씀>>, (1998. 7)
정훈택, <비유를 어떻게 설교할 것인가>, <<그 말씀>>, (1998. 7)
박대국, <비유를 통한 하나님나라 연구>, <<석사학위청구논문>>, (총신대학신학대학원, 2001)
*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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