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동학농민운동과 최시형, 전봉준의 생애와 업적을 돌아본다.
목차
Ⅰ. 序
Ⅱ. 동학농민운동
Ⅲ.최시형
1. 출신 및 배경
2. 동학입교와 동학활동
3. 최시형의 사상
Ⅳ.전봉준
1. 출신 및 배경
2. 금구취당과 고부민란
3. 제1차 농민전쟁
4. 집강소의 개혁정치
5. 제2차 농민전쟁
Ⅴ. 나의 생각
본문내용
1. 동학사상 경신년에 이르러 이야기를 들으니, 서양인들이 천주의 뜻이라 하여 부귀를 취하지 않고 천하를 취하여 그 교당을 세우고 그 도를 행하려한다고 하였다. 그래서 나는 위심하기를 과연 그럴까. 어찌 그러할 수 있을까 하였더니 뜻밖에 4월에 가슴이 차지고 몸이 떨리는데 통증을 잡지 못 하고 말로써 형용키 어려울 즈음에 홀연히 무슨 신선의 목소리가 귀에 들렸다. 놀래어 일어나 물으니, 가로되 두려워하지 말라. 나는 세상 사람이 말하는 상제다. 네가 상제를 모르느냐고 하였다. 또 가로되, 나 역시 공이 없으므로 너를 세상에 내어 보내 사람들에게 이 법을 가르치게 하려 함이니 의심치 말라 하였다. 내가 물어 가로되 그러면 서도로써 사람들을 가르쳐야 하겠는가 하니, 아니다 나에게 영부가 있으니, 그 이름은 선약이요, 형상은 태극 또는 궁궁이다. 나에게 이 부적을 받아서 사람의 질병을 구제하고 또 나에게 이 주문을 받아서 사람들에게 나를 위할 것을 가르쳐 주면 너도 오래 살아 덕을 천하에 펴리라 하였다. 내가 그 말에 감명하여 그 부적을 받아 불에 살러 먹었더니, 몸이 부드러워지고 병이 낫거늘 비로서 선약임을 알았다. -동경대전-
*동학은 1860년 최제우가 창신한 종교이다. 전통적인 민족 신앙을 바탕으로 유교 불교 도교는 물론 천주교의 교리까지도 일부 흡수하였다. 천주교의 교리나 사상의 영향을 받았으나, 천주교(서학)에 대한 반대의 입장에서 동학이라 하였다. 동학은 종교적 성격 이외에도 사회 개혁 사상을 내포하고 있었는데, 후천 개벽 사상에서 조선 왕조를 부정하였으며, 대외적으로는 보국 안민을 내세워 반침략적 성격을 드러내었다.
2. 동학 농민 운동의 성격 군수와 재상이 탐학하니 백성이 어찌 곤궁하지 아니하랴. 백성은 나라의 근본이라. 근본이 쇠잔하면 나라는 반드시 망하는도다. 보국 안민의 방책을 생각지 아니하고 밖으로 향제를 설치하여 오로지 제물만을 위하여 부질없이 국록만을 도적질하는 것이 그 어찌 옳은 일이라 하겠는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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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태구 편, 동학혁명의 연구, 백산서당,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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