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윤리]서양의 전통 윤리 해결책하고자 하는 우리사회의 윤리적 갈등
- 최초 등록일
- 2005.11.23
- 최종 저작일
- 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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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윤리학
▶서양의 전통 윤리 해결책하고자 하는 우리사회의 윤리적 갈등
- 환경관을 중심으로 -
▶ 공자의 인심도심설(人心道心說)과 수양론(修養論)
목차
동서양의 전통 윤리 해결책하고자 하는 우리사회의 윤리적 갈등
- 환경관을 중심으로 -
서론
본론
1. 서양의 환경관
1) 환경결정론
2) 환경가능론
2. 동양의 환경관
1) 유교적 환경관
2) 불교적 환경관
3) 도교적 환경관
4. 中國 上古代의 自然觀
5. 춘추시대 및 공자의 자연관
결론
본문내용
동서양의 전통 윤리 해결책하고자 하는 우리사회의 윤리적 갈등
- 환경관을 중심으로 -
서론
자연관은 지역, 문화권, 그리고 시대에 따라 그 나름의 독특한 내용과 체계를 가지고 있고, 또 변모해 왔다. 이는 자연 환경의 차이, 자연 자체의 변화, 그리고 자연에 대한 인간의 인식 변화가 그 주요한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여기서 문화권에 따른 자연관의 차이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사계절의 현상이 뚜렷한 농경 문화권에서의 자연관과 스텝 지역의 유목 생활이나 해안에서의 어로 및 교역을 생계의 수단으로 삼는 문화권의 자연관은 같지 않다. 서양에서는 자연 외에 초자연적 존재를 설정했고, 초자연적 존재 앞에서 인간은 위축되거나 약화되었다. 오랫동안 서양의 종교는 초자연적 존재에 대한 표현 또는 태도이었으며, 초자연적 존재는 위대하고, 거룩하며, 자연 및 인간은 저열하거나 속된 것으로 여겨졌다. 이러한 神·人의 구조는 인간으로 하여금 성실과 근면, 진리에 대한 열정을 지니게도 하였다. 인간의 약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자연에 도전하거나 사물을 이용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했고, 이것이 과학적 지식 및 방법을 낳게 했다. 자연 앞에 왜소한 인간이지만 초자연적 존재에게 호소함으로써 자신을 聖化시켜 가는 체제도 구축했다. 그러나 중국을 중심으로 한 문화권에서는 이와 다르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한국국민윤리학회, 현대 사상의 쟁점과 윤리, 서울; 형설출판사, 2000
김정욱, 위기의 환경, 서울; 푸른산, 1992
박이문, 환경철학, 서울; 미다스, 2002
정인화, 고뇌하는 현대인을 위한 윤리학 강의, 서울; 서광사,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