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고전 문학사에서 악장에 대한 개념과 내용에 대한 분석 리포트.
악장의 형식과 유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악가에 해당하는 용비어천가,월인천강지곡,감군은 을 자세하고 깊이있게 분석하였다.
악장의 가치와 의의까지를 분석하였다.
목차
1. 악장의 개념과 내용
2. 악장의 발생 배경과 발전 과정
3. 악장의 형식과 유형
1)형식
2)유형
(1)한문악장
(2)국문악장
(3)현토악장
4. 종류
5. 작가와 향유계층
6. 악장의 정리
7. 수록 문헌
8. 주요 작품의 개괄적 설명
9. 작품 세부내용
1)용비어천가(龍飛御天歌)
2)월인천강지곡(月印千江之曲)
3)감군은(感君恩)
10. 악장의 가치와 의의
본문내용
악장이란 궁중에서 나라의 공식적 행사에 쓰이는 노래 가사. 고려와 조선의 궁중음악으로 불려진 노래 가사를 모두 포괄하지만, 흔히 ‘악장’이라면 우리 문학사에서 특별한 의미를 가지는 조선시대 초기(15세기)의 특정한 시가들에 붙여진 역사적 장르 명칭으로 사용한다.
즉, 조선이 건국되면서 동양적 통치 관례에 따라 예악(禮樂)을 정비하게 된다. 나라의 공식적 행사인 제향(祭享)이나 연향(宴享) 혹은 각종 연회에 쓰기 위하여 새로 지은 노래 가사들을 특별히 따로 묶어 시가 장르의 하나로 다루는데, 이것이 ‘악장’이다.
그러나 악장을 문학 장르로 설정하려면 통일된 형식과 성격을 보여야 한다. 그런데 작품에 따라 속요·경기체가·시경(詩經)·초사체(楚辭體) 등 다양한 형태를 취하고 있어 장르로서의 통일성을 보이지 못하므로 각 작품이 지닌 형식이나 성격에 따라 본래의 장르로 되돌려야 한다는 견해가 대두되었다. 이 경우 문제는 우리 문학사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용비어천가나 월인천강지곡 같은 독특한 형식을 보이는 작품은 어느 장르에도 귀속시킬 수 없다는 난점이 있다. 또 감군은 같은 작품도 형식에 따라 고려 속요에 편입할 경우 속요로서의 성격보다는 조선 초기 시가로서 갖는 특수성이 훨씬 강하게 반영된 작품이라는 사실을 무시하게 된다.
그래서 악장의 통일성을 형식보다 내용에서 찾아 창업주나 왕업을 찬양하고 기리는 송도적 성격(頌禱的)을 공통적으로 지니고 있음에 착안하여 송도가·송축가·송시·송도시·아송문학이라는 명칭을 사용하자는 제안도 있다.
그러나 송도적 성격은 15세기 악장의 특수성이 아니라 멀리 신라 유리왕 때의 도솔가 이래로 흔히 발견되는 일반성이라는 점에서 적절하지 못하다. 또, 악장을 ‘∼시’, ‘∼문학’으로 부르자는 제안도 그 존재양태가 시나 문학으로서가 아니라 노래로서 향유되어왔다는 특수성을 무시한 명칭이므로 타당하지 못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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