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이해의 다양성 탐구(고요한,신태진) 를 읽고
- 최초 등록일
- 2005.11.26
- 최종 저작일
- 1997.01
- 31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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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교육의 역사와 문제 강의 중 기말과제입니다.
`교육이해의 다양성 탐구`를 읽고 요약한 과제입니다.
책을 남들과는 다르게 독창적으로 요약했습니다.
요약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각 목차마다 저의 의견을 적었습니다.
목차
제1부 전통과 현대의 이어짐으로서의 교육
제1장 청소년-가정-교육
제2장 청소년-성-교육
제3장 여성 - 가정 - 교육
제4장 현대 대학생문화의 현상학
제 2 부 교육현상에 대한 이해지평의 확장
제5장 교육문화 컨텐츠의 학술구성체 성립 가능성
제6장 영상시대의 교육 마당 - 영화관
제 7 장 국제이해 교육의 장 - 문화원
제3부 교육이해의 방법론적 다양성 탐구
제 8 장 교육이해의 다양성을 위한 기초
제 9 장 홀리스틱 - 영성의 교육학
제 10 장 깨달음의 교육학
제 11 장 몸담론의 교육현상학
제 12 장 육체적 자아와 전인적 교육
본문내용
제 12 장
육체적 자아와 전인적 교육
1. 육체적 자아
몸은 교육의 원인이며 대상이다. 신체적 자아가 교육의 기초가 되어야 함은 자명하다. 어찌 보면 교육은 각 개인으로 하여금 자아이미지를 온전하게 완성시키는 계획된 노력인 셈이다. 사람들의 자아이미지는 많은 구성요인들의 통합체이며 자신과 타자에 대한 객관적 평가와 관련이 없을 수 있지만 타자의 판단은 한 개인의 자아이미지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대부분의 여성에게 있어 신체적 외양은 정신적 정체성과 관련이 있다. 이를 교육학적으로 볼 때 신체적 이미지는 성장을 촉진하는 힘인 셈이다. 즉 결핍동기에서 비롯된 자아이미지는 성장동기를 통한 자아의 전일적 완성을 지향하게 된다. 어찌 보면 교육은 성장동기에 작용하는 공적인 힘이다. 교육과 성장은 같은 개념임을 상정할 수 있다. 성장은 정체감 혹은 자아의 완성이다. 개인의 성장은 곧 개인의 수월성이다. 그리하여 자아-정체성-수월성은 교육적으로 동일 지평선상에 놓여있다. 모든 타인은 하나의 다른 나 자신이다. 마치 나의 복사물처럼 곁에 있다. 그러므로 타인의 몸은 이미 타인의 것이 아니다. 나와 타인의 몸은 변증적으로 통합된다. 자연적 존재는 결코 외재성에 존재하지 않으며 내부를 지닌다. 행동은 환경의 결과가 아니라 사물과 환경사이의 관계다. 행동주의 교육학은 이 점을 무시했고 교육의 비합리성을 외면했다.
2. 전인교육속의 육체성
옥스퍼드 사전에 의하면 ’전일적‘이란 말은 ’단위를 질서있게 무리지음으로써 전체를 만들어 내는 자연의 성향‘으로 풀이하고 있다. 그렇다면 ’holistic education`이란 무엇인가? 홀리스틱 교육이론의 핵심은 교육대상으로서의 인간을 전체적으로 파악하려는 사고방식이다. 이 사고 방식에 의하면 모든 학생은 감정, 마음, 지성, 신체, 영혼을 지니는 통합된 인격체다. 그것은 개인이 삶의 다양한 영역에 접근해 가고 그 체험을 통하여 개인의 삶이 충실하게 형성되어 나가는 것에 관심을 둔다. 그러므로 온전한 인간성에 부합하는 학습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특히 자아실현은 교육적 전인을 설명하는 가장 효과적인 설명구조다.
참고 자료
교육이해의 다양성 탐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