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론]에밀 자크 달크로즈의 접근 방법 및 철학
- 최초 등록일
- 2005.11.27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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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음악과 교육론의 한 장인
자크 달크로즈의 자료
목차
1. Jaques-Dalcroze의 접근 방법의 배경
2. 철학
본문내용
1. Jaques-Dalcroze의 접근 방법의 배경
․ “음악 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이 음악을 귀로만 듣는 것이 아니고 몸
전체로 들음으로써 음악을 느끼고 음악에 빠져들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ꡓ
-전(全) 감각적인 교육방법
․ “음악 공부를 위해서 가장 먼저 훈련해야 할 악기는 사람의 몸이다.“
-Emile Jaques-Dalcroze-
Emile Jaques-Dalcroze (1865-1950,스위스)의 접근 방법은 흔히 “Eurhythmics” 라는
말로 요약되며, 음악의 주된 요소는 흐름결이고 모든 음악적 흐름결의 원천은 사람의
신체에서 나오는 자연적인 흐름결에 기초한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하여 고안된 독특한 음악 지도 방법이다.
Jaques-Dalcroze가 독특한 음악 지도 방법을 창안한 것은 그가 스위스의 제네바 콘서바토리의 교수로 임용되어 화성법과 시창법 교수로 일하던 28세(1892)경 부터이다.
그는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4가지 문제점을 발견 하게 되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테크닉적으로 훌륭하게 연주를 하면서 자신의 감정을 악기를 통해 전달하는 음악적 표현에는 미숙한 것 (단순한 흐름결조차 제힘으로 다루지 못한다)
둘째, 학생들이 화성학 시간에 화성을 수학 공식 다루듯이 외우고 그 소리는 듣지 못하는 것
셋째, 음악을 전공 하는 학생임에도 불구하고 간단한 멜로디조차 만들지 못 하는 것 (간단한 가락의 동형 진행이나 화음 진행도 발견하지 못한다)
넷째, 리듬감이 제대로 발달이 되지 않아 연주 시 리듬 표현이 서투른 것(기능적으로 연주하는 방법만을 되풀이 한다)
그는 학생들에게 근본적으로 결여되어 있는 것은 흐름결에 대한 감각이라고 생각하였다.
학생들이 음악을 느끼고 발견하고 연상하고 상호 관련 속에서 기억할 수 있고, 독보하고 작곡할 수 있으며, 악곡을 해석하고 연주하는 능력을 개발하도록 도와주기 위한 방법을 발견하는데 헌신하였고, 달크로즈는 음악 학습의 주된 역할은 학생들에게 음악의 기초적 요소들에 대한 경험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라 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