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유교와도교사상의비교와고찰발표문
- 최초 등록일
- 2005.11.27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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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교와도교사상의비교를 통한 고찰 발표문입니다.
목차
유교 윤리
도교 윤리
노자의 세계
공자의 세계
[노자]
[공자]
노자의 사상을 보완했다는 것이 짧다면 좀 더 길게 노자의 사상을 한걸음 더 나아가 발전시키고 체게화 시켰다고 할까요?
▶ 노자의 정치론
▶ 공자의 도와 노자의 도
본문내용
유교 윤리
중국의 상고 시대를 흔히 하(夏), 은(殷), 주(周) 삼대(三代)라 부른다. 삼대의 문화를 비교·종합해서 새로운 체계를 세운 사람이 공자(孔子, 기원전551~기원전 479)이다. 공자는 주나라 말기에 노(魯)나라에서 태어났다. 이무렵 주나라는 이미 중앙 정권으로서의 통제력을 잃어 크고 작은 제후국들이패권을 다투고 있었고, 문화적 전통도 혼란에 빠져 있었으며, 도덕적 기강이무너지고 있는 춘추 시대(春秋時代)였다.공자는, “아침에 도를 들으면 저녁에 죽어도 좋다.”는 구도(求道)의 신념을가지고, 도덕성 회복을 자신의 시대적 사명으로 삼아 천하를 두루 돌아다녔다. 그는 당시 사회가 혼란스러운 근원적 원인이 인간의 도덕적 타락에 있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그는 올바른 사회를 이룩하기 위하여 인간이 본래 타고난 내면적 도덕성인‘인(仁)’을 회복할 것을 강조하였고, 누구나 어진 사람이 될 것을 주장하였다.
인은 매우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지만,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설명할 수있다. 그것은 인간의 본질을 이루고 있는 사랑의 정신과 사회적 존재로 완성된 인격체의 인간다움이다.
인을 실천하는 기본적인 덕목을 효제 충신(孝忠信)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러한 효제 충신의 윤리를 실천하려면 우선 나부터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공자는 ‘서(恕)’를 제시하였다. 서는“내 마음[心]과 같이[如]한다.”는 뜻을 품고 있다. 보통‘용서’한다는 윤리인데, “내 마음을 미루어 남에게 미친다.”는 뜻이다.인간의 내면적인 도덕성을 인이라고 한다면, 외면적인 사회 규범은‘예(禮)’이다. 주나라의 예악(禮樂) 문화를 숭상하였던 공자는, 당시의 예가 지나치게 형식화되고 개인의사욕 때문에 사회 질서가 무너지는 것을 크게 걱정하였다. 따라서, 사람마다자신의 사욕을 극복하여 진정한 예를 회복할 것을 강조하였다〔克己復禮〕.공자는 사회 성원들이 제각기 각자의 신분과 지위에 따라 맡은 바 역할을다할 때[正名], 평화롭고 안정된 사회가 이룩될 것으로 생각하였고, 진정한사회 질서는 강제된 법률이나 형벌보다 도덕과 예의로 교화함으로써 이루어진다고 하였다. 그리고 도덕과 예의가 주된 사회 규범이 되려면, 백성들이 편안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통치자가 먼저 군자다운 인격을 닦고서 다스려야한다〔修己以安人〕는 정치 사상을 주장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