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뒤르케임과 기능주의전통 / 마르크스주의 교육사회학이론 / 베버와 해석적접근
- 최초 등록일
- 2005.11.28
- 최종 저작일
- 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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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러 교육학 도서들을 바탕으로 하여
뒤르케임과 기능주의전통 / 마르크스주의 교육사회학이론 / 베버와 해석적접근으로 구분해 알기 쉽게 정리하였습니다.
교수님께 많은 칭찬을 받은 좋은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좌우 여백 15mm, 20mm로 8페이지 초반입니다. ]
목차
Ⅰ. 뒤르케임과 기능주의 전통
1. 기능주의 사상의 중심 개념
1) 기능
2) 통합
3) 합의
2. 기능이론과 학교교육
1) 사회적 선발과 배치
2) 사회화
Ⅱ. 마르크스주의 교육사회학 이론
1. 소외와 학교 교육
1) 소외
2) 학교교육
3) 교육의 비인간화
2. 사회구조와 학교교육
1) 사회구조의 개념
2) 이데올로기와 학교교육
3) 경제재생산 이론과 학교교육의 모순
4) 문화재생산 이론
3. 헤게모니와 학교교육
1) 헤게모니
2) 의식의 실천과 학교교육
3) 교육과 의식화
4) 헤게모니와 문화적 저항
5) 탈재생산논의
Ⅲ. 베버와 해석적 접근
1. 해석적 패러다임의 성격
1) 사회적 관점이 사회현상을 인간행위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고자 한다.
2) 상호작용을 해석의 과정으로 파악하고 있다.
2. 해석적 패러다임과 교육이론
1) 지식과 이데올로기
2) 언어사회화와 사회계급
3) 교육과정과 사회변동
4) 수업의 과정과 학생의 범주화
본문내용
Ⅰ. 뒤르케임과 기능주의 전통
1. 기능주의 사상의 중심 개념
1) 기능
(1) 개념 : 사회가 유지존속되기 위해 수행되어야 하는 임무 또는 활동을 의미
(2) 기능주의자 :
① 기능의 개념에는 그들이 인식하는 사회관이 제시
② 사회를 사회 자체의 존속을 위해 제각기 고유한 임무를 수행하는 여러 사회구조들이 상호 유기 적인 결합체로 본다.
③ 하나의 사회구조는 보다 전문화된 업무를 담당하는 여러 개의 상호의존적인 요소들이 체계를 이루고 있다고 주장(이런 기능은 상호의존적인 부분구조의 통합에 의해 수행)
(3) 뒤르케임 :
① 사회를 살아있는 하나의 커다란 유기체에 비유(사회의 존속을 위해서 필요한 조건들이 충족되어야 하는데, 이는 상호의존적인 여러 사회구조들의 기능수행이 통합되어야 가능)
② 사회분석의 초점은 사회의 실체는 집합적 신념과 의식의 공동체라는 것
질서 있고 안정된 사회 속에서 개인의 이익추구가 합리적이 경제적 교환관계에 따라 조화롭게 추구되고 있지 않다는 인식에 근거
공정한 경쟁에 입각한 분업체제가 유지되는 가운데서 개인의 이익추구가 이루어질 때 상호의존적인 개인들의 유기적 결속관계가 형성되고 사회가 안정적으로 유지․존속될 수 있다.
2) 통합
(1) 개념 : 어떻게 사회가 안정을 유지할 수 있는가 하는 질서의 문제와 관련
(2)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강제력의 사용이 사회질서를 유지하는 수단이 될 수 없다고 주장(사회구성원들이 규칙과 규범을 지키는 이유는 옳지 못한 행동을 삼가고 옳은 행동을 행하려 하기 때문)
(3) 기능주의자들이 주장하는 사회통합의 형태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① 전문화된 업무에 종사하는 개별 사회행위자들의 기능적 상호의존성에 의해 촉진
⇒ 뒤르케임의 유기적 연대
참고 자료
고형일/ 김현철/ 윤종혁/ 이건만/ 이두휴/ 이해성/ 임선희/ 정영애/ 조용하/ 조용환/ 차윤경/ 한준상/ 홍문종 공저. 『신교육사회학』. 학지사, 1996.
터너-비글리-파워스. 『사회학이론의 형성』. 일신사, 1998.
주악원. 『사회학의 역사』. 교육과학사,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