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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문화신학[폴틸리히와 개혁주의 입장]

*경*
최초 등록일
2005.11.28
최종 저작일
2005.10
15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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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신학에서 대표적 학자로 일컬어지는 틸리히 박사의 문화신학 이론의 평가와 개혁주의 입장에서의 적용과 차이를 구분하였다.
더불어 문화적인 실천사항에 대해 다루었다.
[기독교인의 소프트웨어 사용률 통계자료]

목차

1. 서론

2. 폴틸리히의 문화신학
(1) 틸리히의 출생과 일생
(2) 배경
(3) 존재의 신학

3. 틸리히의 문화와 종교
(1) 종교
(2) 문화

4. 니버의 문화이론
(1) 문화에 대립하는 그리스도
(2) 문화의 그리스도
(3) 문화 위에 있는 그리스도
(4) 문화와 역설적인 관계에 있는 그리스도
(5) 문화를 변혁하는 그리스도

5. 개혁주의적 문화신학
(1) 하나님의 창조와 문화명령
(2) 타락으로 인한 변질
(3)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문화회복

6. 교회의 문화신학의 폐단
(1) 교회들의 불법 소프트웨어 사용실태
(2) 이러한 실태의 원인
(3) 교회 내 불법소프트웨어 사용보고

7. 결론

본문내용

틸리히는 흔히 바르트와 함께 현재 장신, 한신, 감신, 연신 등에서 철학적으로 신학적으로 가장 중요시되고 있는 신학자 중에 한명이다. 거두절미하고 틸리히는 자유주의 노선에 선 신학자였다. 유일신 자체를 거부하는 듯한 범신론적인 사상 폴 틸리히, [문화의 신학] (서울:대한기독교서회, 1999) p.16
을 가지고 있었던 인물로서 자신의 생각과 사상들을 진행시켜 나가는 과정 속에서 취한 것은 성경이 아니라 대부분 소프스트와 플라톤 등으로 대표되는 철학자들로부터였다. 폴 틸리히, [문화와 종교] (서울:전망사, 1984) p.10-23
이런 사상들 속에서 그의 문화에 대한 생각도 다분히 철학적이며 사색적인 경향이 짙다. 그래서 실제적인 문화함에 대해서는 특별한 언급이 없다는 것을 먼저 이야기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문화신학이란 말을 처음 듣게 되었던 인물인만큼 그의 문화에 대한 신학적 사상이 어떠했는지 알아볼 필요는 있다. 틸리히가 어떻게 문화에 대해 집중하게 되었는지 그 배경을 살펴보자.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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