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설시조에 관한 미적 지위및 대중적 지위로서의 시조에 관한 글입니다.
목차
1. 시작하며-美
2. -1 시조와의 관계-초․중․종, 삼장의 의미관계를 중심으로
2-2. 작자층을 중심으로
3. 양 입장의 공통점의 도출을 통한 잠정적 결론
4. 대중예술로서의 사설시조.
4-1. 사설 시조의 대중화.
5. 사설시조의 대중 예술적 특성.
①웃음의 해학성
②성의 관능성
③폭력의 선정성
④몽상의 환상성
⑤눈물의 감상성
5. 결언-사설 시조의 현대적 좌표.
본문내용
1. 시작하며-美
美,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미란 말의 적용범위는 단순히 아름다운 대상을 가리키는 경우 외에도 좋다, 훌륭하다, 우아하다, 고귀하다, 즐겁다, 등의 느낌에 두루 적용 가능한 개념이다. 그러므로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미를 정의한다면 ‘즐거움을 주는 것’이라고 추상적으로 진술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 즐거움에 대한 정의 역시 쉬운 작업은 아니다. 즐겁다는 것은 각 개인의 개별적, 주관적 인식에서 비롯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미의식을 정의하는 것은 미에 대한 인식 및 그 수용자세를 가늠하는 인식구조를 가리킨다.’라는 하트만의 오래된 정의로 대신할 수 밖에 없다. 이렇게 말하여도 그 개념은 여전히 추상적이다.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미에 대한 인식은 각 개인마다 다를 수 밖에 없는데 그 개인마다 다른 것을 하나로 아우르려 하는 시도 자체가 어색한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미에 대한 용어 정의는 할 수 없을지 몰라도 최소한 어느 대상을 봤을 때 즐거움을 느낄 수는 있다. 여기에 근거하여 생각할 때 미라는 것은 결코 주체를 배제한 체 생성될 수 없는 개념이다. 그러므로 사설시조의 미학을 논하기에 앞서서 사설 시조를 창작 향유하며 즐거움을 느낀 계층에 대한 논의가 선행되어야 한다. 이에 사설시조의 작자층과 주 향유 계층을 우선 규명해보고자 한다.
2. -1 시조와의 관계-초․중․종, 삼장의 의미관계를 중심으로
사설 시조의 작자층 규명을 위해서는 시조와의 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사설 시조가 시조의 파격, 변형이라면 그 향유 계층역시 시조를 담당한 계층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가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시조와의 관계를 검토하는 연구는 크게 형식과 내용의 양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 형식면에서의 연구에서는 주로 음절수, 음보수 등의 율격을 중심으로 하여 사설시조를 분석하고 사설시조가 시조의 초, 중장이 길어진 형태로 보고 있다. 그러나 형태상의 일탈만으로는 한 장르가 다른 장르에서 뻗어져 나온 것인지 아닌지를 확언할 수 없으므로 내용과 미의식적인 측면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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