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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어일문학]일본 한시문의 흐름

*승*
최초 등록일
2005.11.30
최종 저작일
2003.01
14페이지/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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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논문쓰기 전의 훈련단계로 논문 격식대로 쓴 레포트 입니다.
내용은 여러 책을 참조했습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上代의 한문학
1. 한학의 전래
2. 불교의 전래
3. 스이코조의 한문학
4. 견수사의 파견과 역사서의 편찬
5.오우미, 나라 시대의 한문학
6. 국사의 편찬

Ⅲ. 中古의 한문학
1. 대학의 충실화
2. 『속일본기』
3.칙선삼집의 편찬
4. 백거이 시의 유행과 그 이유
5.『고금와카집』의 편찬과 한시문의 영향

Ⅳ. 中世의 한문학
1. 『옥엽』『명월기』
2.선학의 발흥와 오산
3. 후기의 작가

Ⅴ. 近世의 한문학
1. 소라이파와 고문헌의 유행
2. 하이쿠와 한문학
3. 쿄오시, 쿄오분의 유행과 쇠퇴
4. 송시의 제창
5.이후의 동향

Ⅵ. 맺음말

본문내용

지금까지 일본에서 한문학의 발달과 그 흐름에 관하여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앞서 살펴본 내용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일본은 한반도를 통하여 한자를 받아들인 이후, 대륙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아 문학을 비롯한 사회, 학문, 종료, 제도, 문물 등을 발전시켜 왔다. 그 중에서 특히 한시문은 일본 문학사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데, 이는 지배층이 한자를 사용했기 때문이었다. 한시문은 상대의 쇼토쿠 태자의 적극적인 중국문물을 받아들이는 정책에 힘입어 발전을 하여 헤이안 초기까지 그 기세를 이어간다. 하지만 가나문자의 발달과 정치체제의 변화 등으로 한시문은 국풍문화의 발흥과 교체하게 되고 10세기 경부터 그 사회적 지위의 하강과 더불어 쇠퇴해 갔다. 하지만 와카나 모노가타리는 한시문의 영향을 크게 받아 형성된것으로 보여진다. 중세에는 그러한 국풍문학이 크게 발달하게 되지만 한시문은 그다지 발달하지 못한다. 하지만 근세에 들어서 에도막부는 봉건제도의 정치적 지주로서 유학을 크게 장려하고 이를 관학의 지위에 두고 사상의 통일과 문교의 진흥을 꾀했다. 이렇게 유학이 발흥하자 한문학의 융성을 불러일으키게 되고 아울러 한시문도 번성하게 된다. 에도 시대는 일본에서 근세의 르네상스라고 일컬어진다. 당시의 교육수준은 세계 속에서도 결코 뒤지지 않았다. 막부 말기의 지사들은 그들의 뜻을 높이기 위하여 한시를 사용하였다. 그들로서는 그것은 이미 중국시가 아니라 국시國詩였던 것이다. 한시문은 일본의 문학에서 커다란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재에도 그 흐름이 이어지고 있다. 비록 한시문이 쇠퇴하였지만 학교 교과서에서 배우고 있으며 상당수의 일본인들이 한시 동호회를 통해 작시와 감상을 즐겨하고 있다.
지금의 일본은 전통을 경시하고 실리주의로 기울고 있다. 그러한 지금의 일본인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고전적 교양이 아닐까? 자신의 문화의 뿌리를 찾아 알고 그 역사와 전통을 소중히 하는 것이 문화의 단절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특히 대륙 문화의 영향을 받은 일본 문화는 중국뿐 아니라 한반도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참고 자료

문화이론연구소편 (2000) 『일본인과 일본문화이해』보고사
이영숙 (1999) 『일본문학연구』예지각
가토 슈이치 김태준·노영희옮김 (2001)『일본문학사서설2』시사일본어사
이노구치 이츠시 시경호 역(2000)『일본한문학사』소명출판
신현하 (1995) 『일본 문학사 』학문사
*승*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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