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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 사상사]토마스 아퀴나스의 정치사상

*효*
최초 등록일
2005.11.30
최종 저작일
20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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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토마스 아퀴나스의 사상에 대한 소개

목차

1. 아퀴나스의 일반 사상
1)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연결자로서의 아퀴나스
2) 아퀴나스와 다른 모습의 사상들
3) 아퀴나스 철학의 본질
4) 자연

2. 아퀴나스의 정치 사상
1) 정치 생활
2) 통치자의 목적
3) 정치적 통치의 도덕적 목적
4) 진정한 정부

3. 자연법
1) 법률의 신법적 적용
2) 네 가지 종류의 법
① 영원법
② 자영법
③ 신법
④ 인간법

4. 이상화된 제국
-기독교 국가에 대한 여러 의견들

본문내용

1. 아퀴나스의 일반 사상
1)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연결자로서의 아퀴나스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작들은 처음에 유대인과 아랍인들을 통하여 기독교 유럽에 건너왔기 때문에 이단의 낙인이 찍혔다. 초기 교회에서는 이를 금지했으며 파리 대학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작을 1210년 및 그 이후에도 사용하지 못하도록 금지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금지가 결코 아주 효과적이었던 것 같지는 않다. 교회는 현명하게도 금지로부터 재구성으로 태도를 바꾸었는데 중세 기독교가 아리스토텔레스를 수용하고 나아가 그것을 로마 가톨릭 철학의 초석으로 만든 민첩성보다 지적으로 더 발랄함을 보여준 사례는 찾아보기 어렵다. 불과 한 세기도 채 지나지 않아, 반기독교적인 변혁의 원천으로 두려워하던 것이 기독교화한 철학으로서 새롭고도 항구적인 체계로 전환되었으며 또 그렇게 될 것으로 기대되었다. 이와 같은 작업은 탁발승단의 교사들, 특히 대 알베르트와 그보다 더 뛰어난 제자 토마스 아퀴나스라는 두 도미니크파 수도승에 의해서 달성되었다.
2) 아퀴나스와 다른 모습의 사상들
13세기 이후 계속해서 토마스 아퀴나스에 의해 기독교화한 아리스토텔레스와 함께 아베로이스트(Averroist) 전통에 따르는 반기독교적 아리스토텔레스주의도 존재했다. 게다가 둔스 스고투스와 오캄의 윌리암과 같은 정통적 스콜라 학파의 프란시스코파 사상가들 사이에서조차 토마스 아퀴나스가 시도한 신앙과 이성의 긴밀한 합성에 대해서 항상 의심이 뒤따랐다 14세기에 있어서 이와 같은 사상의 분열은 일반 철학에 못지 않게 정치이론에서 나타났다.
3) 아퀴나스의 철학의 본질
조화와 일치를 기조로 하여 모든 것을 포괄하는 체계인 우주적 통합을 시도한 것이 토마스 아퀴나스 철학의 본질이었다. 하느님과 자연은 유한한 존재를 보완해 주는 무한한 융통성을 위한 공간을 창출하기에 충분할 정도로 광대하고 풍요롭다. 인간 지식의 총체는 하나의 덩어리를 형성한다. 각각 특수한 주제를 가진 개개의 특정 학문은 범위는 넓지만 고차적인 보편성은 약하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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