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NC소프트의 해외공략
- 최초 등록일
- 2005.11.30
- 최종 저작일
- 2005.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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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수님께 A+ 받은 리포트입니다. 열심히 해서 만든 리포트이기때문에 후회할 일 없습니다.
목차
머 릿 말
게 임 산 업 의 개 요
온 라 인 게 임 산 업 구 조 분 석
N C 소 프 트 의 현 황
해 외 진 출 사 례
N C 소 프 트 의 국 제 화 성 공 요 인
N C 소 프 트 가 갖 추 어 야 할 역 량
본문내용
•진출배경
∙국내 수요가 어느 정도 포화 수준에 이르자 해외로 눈을 돌리기 시작한 NC소프트사는 국내와 시장 환경이 유사한 대만을 최초의 기점으로 삼아, 해외 진출을 시도하게 된다. 대만을 최초의 해외 시장으로 선점하게 된 데는 다음과 같은 이유가 있다.
ꠂ 최초 해외 진출국으로 가장 이상적 : 문화적 환경이 유사한 동아시아권에서 가장 근소한 차이로 한국의 뒤를 쫓고 있는 개도국이라는 점
ꠂ 중국 시장 진출의 교두보 역할 : 지리적으로 근접하다는 점과 중국의 문화적, 산업적 환경 분석이 용이하다는 점에서 중국 시장 진출 전의 교두보 역할이 가능
ꠂ 온라인 게임 시장으로서의 자체적 매력 : 대만정부는 게임방 영업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면서 신규 게임방 영업허가 신청에 대한 엄격한 심사를 펼치고 있어 대만 게임시장의 현황은 그리 좋지 않다. 그러나 정부의 강력한 의지와 기가미디어 등 초고속망 업체들의 경쟁으로 PC방이 급증하고 있다. 마치 하루에 수십 개의 게임방이 새로 생기던 몇 년전의 국내 상황을 연상시킨다. 유력한 아케이드 게임 업체인 TOMꡑS WORLD GROUP마저 아케이드 사업을 더 이상 확대하지 않고 대만 현지 업체와 손을 잡고 PC방 체인 사업을 준비 중이다. 이런 흐름으로 볼 때, 대만 게임시장의 불황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게임 분야는 비교적 지속적인 성장이 예측된다고 할 수 있다.
•진출방식
∙라이센싱을 통한 진출 대만의 최대 게임 개발
ꠂ 위와 같은 충분한 시장판단을 통해 대만을 최초 시장으로 정한 NC소프트는 유통사인 감마니아(Gamania Digital Entertainment Co., Ltd)와 라이센싱 계약을 통해 첫 해외진출을 감행하게 된다. 이는 첫 해외진출에 대한 경험 부족에 따른 리스크를 줄이고자 비교적 안정적인 라이센싱을 선택한 것으로 분석된다. 감마니아와는 계약금 + 매출액의 20~30%를 라이센싱료로 받기로 계약함. 리니지는 `천당(天堂)`이라는 이름으로2000년 7월에 정식으로 상용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