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월드컵 마케팅
- 최초 등록일
- 2005.12.01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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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월드컵의 역사는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가?
2002 월드컵으로 인한 경제적, 비경제적 파급효과는 어떠한가?
2002 월드컵 스폰서 및 각각의 스폰서별 마케팅활동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목차
1. 월드컵의 역사
2. 월드컵 개최의 파생효과
1) 비경제적 효과
2) 경제적 효과
3. 월드컵 마케팅
1) 기존의 월드컵 마케팅 방식(~98 프랑스월드컵)
2) 2002월드컵
4. 월드컵 스폰서와 마케팅 활동
1) 스폰서의 분류
2) FIFA 공식 후원업체 상품 범위
3) 공식 공급자 상품 범위
4) 각 스폰서별 현물확보 내용
5) 공식상품화 사업
6) 업체별 마케팅 활동
본문내용
*현물확보 내용
FIFA에서 전시활동에 필요한 공간 제공(전시활동 : 상업권자들이(공식 후원사, 공급업체 등) 경기가 있는 날 경기장 출입구 주변에 전시 부스를 설치하고 관중들을 대상으로 한 재품 전시, 축구공 차기, 얼굴 페인팅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각종 판촉 활동)
조직위에서 FIFA 마케팅사와 공공으로 경기장을 실사한 뒤 정부 안전 당국과 협의하여 업체별 전시 활동 위치를 확정.
총 21개 스폰서 가운데 현대자동차와 KT는 32개 전 경기에 전시활동을 펼쳤으며, 나머지 업체는 주요 경기가 열릴 때만 부분적으로 전시활동 전개
*공식상품화 사업
월드컵 공식 상품 : 옷, 시계, 열쇠고리 등 각종 상품에 대회공식 엠블렘, 마스코트 휘장 등을 표시하거나 활용하여 만든 기념 성격을 지닌 상품
공식상품화 사업의 사업권을 가지고 있는 FIFA는 시장에서 판매하는 상품인 경우 공식 엠블렘 마스코트 등을 사용하는 댓가로 일정 비율의 사용료를 받는다. 이번 대회기간 중 국내에서는 FIFA마케팅 대행사가 설립한 영국과 홍콩의 합작회사인 CPP Korea가 상품제조, 납품, 판매 등 일체의 상품화 사업 추진
CPP Korea : 2001 5월 서울역 월드컵 공식 상품점 개관을 시작으로 200여종의 휘장 상품 시판 하지만 전체 상품의 6~70%가 재고로 남는 판매 부진을 보여 관련 중소기업이 어려움을 겪음 => 조직위에서 공식상품화 사용권자를 한국기업으로 교체 요구 => 코오롱TNS로 교체
*거시경제 파급효과
각종 산업의 발전 : 정보 통신산업, 관광․음식․숙박 등 각종 서비스산업, 건설․철강․화확(경기장 건설)
투자 확대, 소비지출 증가, 수출증대효과, 관광진흥효과
→ 총생산, 부가가치, 수입, 고용유발효과가 막대함
경제효과
-소비진작효과 3조 7600억
-CNN등 세계주요방송을 통한 국가브랜드 홍보효과 7조 7천억
-기업이미지 상승효과 14조 7600억
: TOTAL 약 26조(기존 KDI(한국개발연구원) 예상치 11조원을 초과)
참고 자료
2002월드컵 공식보고서 –2002월드컵 조직위원회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