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철학]불교철학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5.12.03
- 최종 저작일
- 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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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불교사상의 이해라는 책을 정리한 것입니다.
그리 완벽하게는 안 되있지만 잘 봐주세요^-^
목차
1장 종교로서의 불교
제 1 절 종교란 무엇인가?
제 2절 종교로서의 불교
2장 샤카무니 붓다
제 1절 붓다시대의 종교사상계
3장 근본불교
제 1 절 붓다가 발견한 진리
제 2 절 근본교리
4장 대승불교
제 1 절 대승불교의 성립
제 2 절 공사상
제 3 절 유식사상
제 4 절 천태사상
제 5 절 화엄사상
제 6 절 정토사상
제 7 절 선사상
본문내용
제 4 절 천태사상
1. 천태학(天台學) - 하나 아닌 여럿
천태의 교리적 핵심은 제법실상(諸法實相)이다. 제법이란 세상의 모든 것이라는 말이고, 실상은 참된 존재라는 뜻이다. 그래서 제법실상이란 현실의 온갖 사물이 참된 존재라는 말 이다. 천태학에서는 제법실상이라 하여 만물의 있는 그대로의 진실과 실상임을 주장한다. 천태학에서 자랑으로 삼는 일승개회의 설법이고 제법실상의 사상이며 제법에 대한 사상이 다. 관법으로 사상추검이란 게 있다. 수행자의 심요로서 일심의 4가지 상태인데 ① 일어나 지 아니한 일념 ② 일어나려는 일념 ③ 현재의 일념 ④ 지나 버린 일념 이다. 일체에 미혹 하지 않도록 미묘한 심법을 관조하라는 요구인 것이다. 일어나지 아니한 마음도, 일어나려 는 마음도, 지나 버린 마음도 없는 마음일 따름이다. 자신의 4가지 마음조차 확인하지 못 한 상태에서 진리를 말하고 사실이라 고집한다면 제법의 실상을 허상으로 전락시키는 강제 요 무법일 수밖에 없다. 그래서 천태학의 출발은 평상적인 일념심의 관조로부터 제법실상 을 실현해 가는 것이다. 천태학에서 눈여겨 본, 첫째 대목은 제2품 방편설 중의 개회설이 다. 개회란 열어서 알게 한다는 뜻이다. 공개회의나 내용의 공개 또는 공식화 대중화의 뜻 이다. 수행으로는 8정도, 연기법, 6바라밀의 세 가지 길로 전개되고 교법과 목적과 성취조 차도 성문과 연각과 보살의 세 가지로 차별하여 왔으나, 이제 법화도량에서는 일승일 뿐 차별이 없다는 것이다. ①개회설 또는 개회사상. 절대가치의 선언 곧 절대개회에 대한 현 실의 모반은 역시 이론이 아닌 현실로서 해결하기를 요청하는 것이 ②교관쌍미 이다. 이것 은 교상문과 관심문의 둘로 구성된다. 교상문은 이론 부문으로서 세계의 실상과 인간의 본 질 등을 다루고, 관심문은 사종삼매와 십승관법과 같은 관심수도의 체계를 제시한다. 이론 과 수행의 균형이 천태학의 특징 중의 특색이다. 천태학이 이룩한 독보적인 관행의 체계와 조직으로 말미암아 교관쌍미라는 말을 천태학의 배타적 전용술어로 써내려온 것이다. ③ 각종의 경전이나 교리교설을 제외하거나 배척하는 이 없이 모아 집대성하고 분석 판별하여 질서가 있게 한 점이다. 결국 천태학은 법화경만이 아니라 대소승의 모든 교법과 관심법을 종합 정리하고 조화와 통일의 원융 원리로 집대성한 철학의 기초와 구성의 원리를 장점으 로 한다.
2. 천태산의 천태종 - 천태산 지자(智者) 대사의 지의(智顗)
천태학의 개종자인 천태산의 지의는 보리달마와의 만남으로 유명한 양나라의 무제 때에 출생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