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1920년대 신경향파 시의 특성
- 최초 등록일
- 2005.12.04
- 최종 저작일
- 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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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경향파 시에 대해서 상세하게 조사하고 만든 논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신경향파의 명칭
-신경향파 문학의 발생배경과 전개과정
-신경향파 시문학의 특징
3.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신경향파 문학의 시점과 종점은 1921년경부터 1926년경까지로 잡는다. 흔히 역사적 존재로서의 프롤레타리아 문학의 초기단계정도라는 의미로 구사되고 있는 신경향파 문학은 그 이전의 문학과는 달리 현실 그 자체를, 특히 민중적-계급적 시각에서 포착하려 시도했다는 점에서 1970년대 이래 상당한 주목을 받아왔다. 시로써 사회현실의 해석과 변혁을 이루려는 고투의 과정 한복판에 신경향파 시문학의 운명이 놓인다. 한계전 외, 『한국 현대시론사 연구』, 문학과 지성사(1998), p. 98~99.
본고에서는 신경향파의 발생배경과 전개과정, 신경향파 시의 특성과 의의를 살펴봄으로써 후에 민족주의 문학 진영에까지 자극을 주고 시조부흥론을 낳게 되는 신경향파에 대하여 고찰 하고자한다.
Ⅱ. 본론
1. 신경향파의 명칭
신경향파라는 용어가 등장한 것은 박영희가 잡지<개벽>에 <신경향파의 문학과 그 문단적 지위>라는 문학론을 발표하였을 때부터이다. 신경향파라는 용어는 새로운 경향이라는 뜻을 지닌다. 그런데 ‘신’이란 용어는 계급적인 의미를 지닌다. 곧 ‘구’가 유산계급을 의미한다면 ‘신’ 은 무산계급을 의미한다. 그리고 종래의 문학이 ‘구’의 유산계급의 문학이라면 오늘의 문학은 새로운 ‘신’의 무산계급에 해당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신경향파라는 개념은 일반적인 새로운 경향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무산계급의 문학을 뜻한다. 김혜니, 『한국 근대시 문학사』, 국학자료원(2000), p.115.
2. 신경향파 문학의 발생배경과 전개과정
1) 발생배경
객관적으로 민족이 가장 고통을 받았던 시기의 한 부분이었던 1920~30년대에는 문학의 질적 고양화보다는 대중에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의 모색이 주요 관심사가 된다. 이런 필요에 따라 노・ 농대중에게 접근하기 위해 제기된 문예의 대중화를 논하는 자리에서, 민중적인 양식과 민족적인 형식을 거론하는 것은 문예 담당자가 문예의 실질적인 향유자가 누구인가를 인식하고 그들에게 친근감을 주는 형식이 무엇인가를 고려한 것이었다.
참고 자료
- 한계전 외, 『한국 현대시론사 연구』, 문학과 지성사(1998).
- 김혜니, 『한국 근대시 문학사』, 국학자료원(2000).
- 윤여탁 , 『리얼리즘시의 이론과 실제』, 태학사(1994).
- 윤여탁ㆍ오성호 편 , 『한국현대 리얼리즘 시인론』,태학사(1990).
- 이상화,『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 청목(1992).
- 김은철, 『한국 근대시 연구』, 국학자료원(2000).
- 박상준, 『한국 근대문학의 형성과 신경향파』,소명출판(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