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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문]관중론의 원리와 사례연구

*가*
최초 등록일
2005.12.04
최종 저작일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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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순의 관중론 논리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사례연구

목차

없음

본문내용

소순이 말하길, 공(功)의 이루어짐은 이루어진 날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고, 대개 반드시 말미암아 일어나는 바가 있고, 화(禍)의 일어남은 일어난 날에 일어난 것이 아니라, 또한 반드시 그 조짐 하는 바가 있었더라 한다. 어떤 일이든 잘되려면 그에 맞는 적절한 조취가 이전에 있어야만 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는 그에 맞지 않는 훌륭한 조취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정리할 수 있다. 소순은 제나라가 어지럽혀진 것이 간신이라 불리는 수조, 역아 , 개방 이 세 사람 때문이라 하나, 이를 등용하게 된 것은 후임자를 정하지 않은 관중의 탓이 크기 때문에 결국 제나라를 쇠하게 한 것은 관중의 적절한 조취가 없었음 때문이다 는 주장을 하고 있다. 관중, 자신이 있었음으로 하여금 제나라가 제 몫을 다하며, 부흥할 수 있었다는 것은 제 역시 잘 알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현자라 칭송받는 이가 어찌 자신이 죽은 뒤의 훗날의 제 자신의 나라를 근심하지 않을 수 없었는가? 무릇 현자라 함은 자신의 죽음을 슬퍼하지 않고 제 나라가 약해질 수 있음을 근심하는 법인데 관중은 그러지 않았다는 것이다. 관중이 진정 현자라면 위공의 평소 행동 가짐을 알리 만무하고, 그 행동 가짐으로 보았건 데, 후계구도를 정확히 세웠어야 마땅하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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