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대 문화이론가인 장 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 이론에 관한 레포트
목차
1. 들어가기
2. 소비사회
3. 시뮬라시옹
3.1 이미지-기호
3.2 매스 미디어
4. 나오기
본문내용
이글은 포스트모던 사회문화의 중심 이론가인 보드리야르 장 보드리야르(Jean Baudrillard, 1929-)는 프랑스의 북부도시 랭스에서 태어났다. 그는 프랑스의 대표적인 지성이며 모더니티에 대한 가장 뛰어난 해석자 중의 한 사람이다. 현대사회의 삶에서 사물의 기호나 이미지를 해명하는 데 뜨거운 열정을 지닌 그는 박사학위 논문『사물의 체계』(1968)에서부터『투명성의 계약 혹은 악의 공모』(2004)에 이르기까지 30여 년에 걸쳐 30여 권의 저작을 출판하는 다채롭고 활발한 지적 활동을 하고 있다.
의 대표저작인 『시뮬라시옹』(1981)에서 보여 지는 이미지와 기호 대해 분석하여 정리하고자 한다.
철학·문화·사회이론의 영역을 다채롭게 오가는 보드리야르는 사회와 문화의 새로운 관계로 현대사회를 규명한다.『소비의 사회』(1970)를 중심으로 보드리야르의 초기 저작들은 현대사회를 ‘소비 사회’로 규정하고 이것이 어떻게 구성되고, 어떻게 가치· 의미· 활동의 새로운 세계를 형성하며, 어떻게 마르크스주의와 정치경제학의 영역 속에 존재하는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배영달, , 2005『보드리야르와 시뮬라시옹』, 살림, pp.19
『시뮬라시옹』에서는 이 ‘소비사회’에서 소비되는 것은 상품이 아닌 이미지와 기호라고 말한다. “시뮬라시옹의 시대, 모든 지시대상-실재는 소멸되고 기호들로 대체된다.” 장 보드리야르, 2001,『시뮬라시옹』, 하태관 옮김, pp.17-18
는 보드리야르의 말에서처럼 현대사회의 소비자들은 상품의 기능이나 물적 가치가 아닌 그것을 통한 사회적 이미지-권위와 위세와 같은- , 즉 기호를 소비한다.
또한 소비사회의 이미지는 테크놀러지의 발달로 인해 정보화 사회가 된 오늘날 매스미디어에 의해 모든 것이 생산된다. 생산된 이미지는 실재를 대신하며 이 이미지를 모델로 실재는 파괴되고 재생산된다. 이것이 보드리야르가 말하는 시뮬라시옹- 세 번째 질서의 시뮬라시옹 위의 책 p.198 보드리야르는 시뮬라시옹을 세 가지 질서로 이야기 하는데, 그 첫째가 르네상스부터 산업혁명에 이르기까지 지배적이었던 것으로 기호는 계급사회로 고정된 질서로부터 해방되고 자연을 모방하고 자연에 기초를 둔다.
참고 자료
배영달, 2004,『보드리야르와 시뮬라시옹』, 살림,
데이비드 크로토․윌리엄 호인스, 2001,『미디어 소사이어티-산업․이미지․수용자』, 전석호 옮김, 사계절
신시아 프리랜드, 2002,『과연 그것이 미술일까?』, 전승보 옮김, 아트북스
장 보드리야르 , 1991,『소비의 사회』, 이상률 옮김, 문예출판사
장 보드리야르, 2001,『시뮬라시옹』, 하태관 옮김, 민음사
장 보드리야르, 1998,『보드리야르의 문화읽기』, 배영달 편저, 백의
장 보드리야르, 2002『토탈 스크린』, 배영달 옮김, 동문선
존 스토리, 1994,『문화연구와 문화이론』, 박모 번역, 현실문화 연구
진중권, 2003,『진중권의 현대미학 강의-숭고와 시뮬라크르의 이중주』, 아트북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