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NC소프트 재무분석 보고서입니다
재무관리 시간에 A+ 받은 발표자료입니다.
엔씨소프트의 역사는 한국 온라인게임의 역사이기도 하다.98년에 출시된 리니지는 “게임은 아이들이나 하는것” 이라는 편견을 완전히 바꿔놓았다.97년에 11억원의 자본을 들고 20명이 모여 창업한 엔씨소프트는 현재 사원수 1천 250명에 시가총액이무려 1조 7천억원에 달하는 매머드한 회사로 성장했다. 이것은 온라인 게임시장의 신화라 할 수 있다.
이는 온라인게임 시장을 개척하고 대중화 시대를 열었으며 새로운 문화 현상을만들어내었다.
지난 98년 국내 서비스를 시작해 현재 전 세계적으로 동시 접속자 수 30만 명 이상을 기록하고 있는 리니지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대만, 미국, 일본, 중국 등 세계 각 지역에진출하며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인터넷 컨텐츠로 손꼽히고 있다. 뿐만 아니라, 리니지의 후속 게임인 리니지II는 현재 한국에서 동시접속자 11만 명, 회원수 200만 명이상을 기록하며 세계 진출에 성공, 리니지 성공신화를 이어가고 있다.따라서 온라인게임시장의 기업분석으로는 엔씨소프트가 적정하다.
목차
1. 기업선정
1)분석대상 기업
2)비교대상 기업
2.기업현황
1)회사개요
2)사업전망
3)회사연혁
4)관련산업동향
3.요약재무제표
1)요약 대차대조표
2)요약 손익계산서
4.재무비율 분석
1)유동성 비율
2)레버리지 비율
3)수익성 비율
4)활동성 분석
5.종합분석
1)Du pont system 분ㄴ석
2)wall 지수법
3)trant 지수법
6.에널리스트 분석
7. 에필로그
8. 자료참조문헌
본문내용
온라인 게임의 역사-엔씨소프트(NC soft)
엔씨소프트의 역사는 한국 온라인게임의 역사이기도 하다.98년에 출시된 리니지는 “게임은 아이들이나 하는것” 이라는 편견을 완전히 바꿔놓았다.97년에 11억원의 자본을 들고 20명이 모여 창업한 엔씨소프트는 현재 사원수 1천 250명에 시가총액이무려 1조 7천억원에 달하는 매머드한 회사로 성장했다. 이것은 온라인 게임시장의 신화라 할 수 있다.
이는 온라인게임 시장을 개척하고 대중화 시대를 열었으며 새로운 문화 현상을만들어내었다.
지난 98년 국내 서비스를 시작해 현재 전 세계적으로 동시 접속자 수 30만 명 이상을 기록하고 있는 리니지는 우리나라 뿐 아니라 대만, 미국, 일본, 중국 등 세계 각 지역에진출하며 세계에서 가장 성공한 인터넷 컨텐츠로 손꼽히고 있다. 뿐만 아니라, 리니지의 후속 게임인 리니지II는 현재 한국에서 동시접속자 11만 명, 회원수 200만 명이상을 기록하며 세계 진출에 성공, 리니지 성공신화를 이어가고 있다.따라서 온라인게임시장의 기업분석으로는 엔씨소프트가 적정하다.
다양한 매출구조
엔씨소프트는 국내 특성을 감안하여, 개인과 PC방을주요 시장으로 하고, 국내에서 전국적인 영업활동을전개하고 있다.본사 아래에 10개의 지역 총판 조직을운영. 총판에서 영업하고 있는 전국의 PC방은 2004년12월 현재 20,000여 개이다.
강력한 시장 점유율
엔씨소프트는 국내 온라인 시장의 선두업체로써우위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이는 엔씨소프트의 주력 게임인 리니지, 리니지Ⅱ의시장점유율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신규 게임프로그램개발을 통한 시장확장도 노리고 있다.
참고 자료
단행본 및 논문
김영규, 감형규 공저, <에센스 재무관리>, 박영사 , 2004
강병호, 김석룡, 길재욱 공저, <재무관리론>, 무역경영사 , 2003
NC SOFT Crop, <IR REPORT>, 2004. 8.
김명찬, <엔씨소프트 기업분석 리포트>, SK증권, 2004. 11
김창권, <웹젠 기업분석 리포트>, 대우증권, 2005. 8
장영수, <엔씨소프트 기업분석 리포트>, 동부증권, 2005. 10
장영수, <엔씨소프트 기업분석 리포트>, 동부증권 2005. 11
NC SOFT Crop, <사업보고서>, 금융감독원, 2004. 12
참조사이트
엔씨소프트社 홈페이지
웹젠社 홈페이지
금융감동원 전자공시시스템 홈페이지
팍스넷 증권사 홈페이지
경기대학교 엄길청 교수 네이버 블로그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