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교육사회학 연구방법론으로서 현상학적 방법론의 의미와 장단점,교육제도의 제도화과정과 분화
- 최초 등록일
- 2005.12.05
- 최종 저작일
-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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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회학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입니다.
주제당 2페이지씩 2개의 주제를 해야했기 때문에주제에 대해서 압축적으로 썼습니다.
학교 시험이나 레포트 등의 참고자료로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
(이 수업 A+받았습니다..^^)
목차
1. 교육사회학 연구방법론으로서 현상학적 방법론의 의미와 장단점
1) 방법론의 정의
2) 해석학적 연구방법(미시적 연구방법)과 현상학적 연구방법
3) 훗설의 현상학과 현상학적 교육방법론의 장점
4) 현상학적 교육방법론의 문제점
2. 교육제도의 제도화과정과 분화
(우리나라 교육성장의 특성과 함께)
1) 교육의 발생
2) 서양의 교육
3) 우리나라의 교육
4) 결론
본문내용
3) 훗설의 현상학과 현상학적 교육방법론의 장점
현상학은 오스트리아 태생 독일의 철학자 에트문트 후설의 ‘사상(事象) 자체’에 대한 연구에 동조하는 사조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곧 거시적 틀 안에서의 개념보다 미시적으로 현상 자체를 기술하려는 시도를 의미한다. 후설은 수학적 대상과 논리적 구성물을 통한 관계 속에서 대상을 파악하려 한다. 그 일환으로 자연·심리·정신의 영역을 다루는 영역존재론을 개발해 형식적 존재론과 실질적 존재론을 구분했다. 그에 있어서 구성이란 사물의 의미를 이루는 기본적 토대이다. 의미의 구성은 의식을 통한 선험적 자아만이 할 수 있다. 선험적 자아란 대상에 대한 인식이 아닌, 오히려 선천적으로 가능한 범위에서의 대상 인식방법에 대한 인식이다. 따라서 타고난 자아가 가지는 대상에 대한 인식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선험적 동기에 대해 후설은 “인식, 반성의 모든 성과의 궁극적 원천으로 되물어가는 동기야말로 인식하는 사람이 자신과 자신의 인식생활을 반성하고 그 사람에게 타당한 과학적 구성물이 목적론적으로 생겨나는 길이다”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후설은 선험적 자아를 통한 구성을 강조함으로써 미시적 연구를 통한 대상 파악에 몰두했음을 알 수 있다.
후설은 정신과학에 있어서 자연과학적 연구방법을 배제하고 본질직관·분석기술의 방법을 창시했다. 따라서 인간의 본질인 순수의식을 연구함으로써 학문의 선험적 기초를 확립하게 된다. 따라서 거시적 체제보다 개인의 내부에 초점을 맞춘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은 교육학에도 적용된다. 교육은 경험적 측면을 초월한 보편성과 필연성의 원리에 의해 연구되어야 한다. 그것은 곧 목적·방법의 측면보다 교육 자체에 대한 본질적 측면이 필요함을 말한다. 학교·가정·사회 등의 비본질적·경험적 요소를 제거해야 순수 본질로 접근할 수 있다.
따라서 후설 현상학의 주요 소재는 ‘사실과 본질의 구별’, ‘본질의 직관’, ‘순수의식의 구조분석’, ‘내재적 본질로의 환원’ 등이다. 하지만 이러한 순수·본질은 다분히 추상적이다.
김경훈(참고문헌)은 순수의식의 특징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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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혜영 외(1992), 『교육이란 무엇인가』,한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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