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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구속사적 관점에서 본 “사도 바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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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5.12.06
최종 저작일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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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도 바울의 삶을 구속사적 관점에서 조명"

목차

들어가는 말
1. 구속사에 대한 고찰
2. 바울의 배경
1) 출생 배경
2) 교육과 그 배경
3. 전도자 바울
1) 다메섹에서의 회심
2) 다메섹 사건 후 선교 여행 전까지
3) 바울의 선교 여행
(1) 제 1차 전도 여행(45~49년경)
(2) 예루살렘 사도회의(49년경)
(3) 안디옥 사건
(4) 제2차 전도 여행(50~52년경)
(5) 제3차 전도 여행(53~58년경)
(6) 로마행으로(58~63년경)
(7) 스페인 전도
나가는 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사도 바울은 예수님께서 친히 구속의 완성을 이루신 이후 변화된 사람이다. 그후 사도로서의 삶을 살아가고 있는 바울을 구속사적 관점에서 평가하려고 한다. 바울은 내가 존경하는 인물이어서가 아니라 하나님 나라 확장을 위한 구원의 역사를 목회적이고 선교적으로 탁월하게 이룬 인물이기 때문이다. 이 시대를 살고 있는 목회자들이 꼭 본받아야 할 하나님의 사역자이기에 의미 있다고 본다. 그리고 사도바울의 모습 속에서 지금도 구속사의 역사를 지금도 이루시는 주님을 발견할 수 있다.

1. 구속사에 대한 고찰
‘구속사’라는 말은 성경에 등장하지 않는다. 그것은 후대의 사람들에 의해 정의되었던 것- 2 -
이다. 고재수는 교수는 “구속사란 모든 시대를 포괄해서 하나님께서 인간을 구원하시는 사- 2 -
- 2 -
역을 의미한다. 그때 구원사역에는 계시의 중심점이 있는데 그것은 구원하시는 하나님과 구원을 필요로 하는 인간이다. 인간이 죄로 타락했을 때 하나님은 인간을 버려두지 않으시고 그에게 다가가셔서 그에게 사탄의 멸망과 자기 백성의 승리를 예언하셨다.(창3:15). 그 때부터 하나님은 이 구원의 약속을 성취하시기 위해 이 세상에서 일해 오셨고 예수님의 재림 때까지 그 구원 사역을 계속하실 것이다”라고 구속사를 정의한다. 손성호, “아브라함 언약과 모세 언약의 구조에 나타난 구속사의 점진성 연구”, (석사학위논문, 합동신학대학원대, 2004), p. 5.

하나님의 구원 사역은 세상의 모든 역사에 걸친 것이지만 성경은 그것들 가운데 작은 부분을 기록하고 있다. 성경은 구속사를 기록했지만 그 모든 구속사 중에서 단지 모든 신자가 알아야 할 핵심적이고 결정적인 내용만을 기록하고 있는 것이다. 그 가운데 사도 바울 사역또한 전부가 아닌 구속사역의 일부분임을 알아야 한다. 또한 성경 66권 전체를 꿰뚫고 있는 하나의 주제는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한 하나님의 일하심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오늘을 사는 우리가 성경을 바르게 이해하려고 할 때 요구되어지는 필요가 구속사적 성경해석 방법인 것이다.
성경에서 볼 수 있는 다양한 인물들은 모두 다 이 하나님의 구속 역사 속에서 그들 자신의 독특한 위치를 차지하며 이 하나의 역사를 위해 그들 자신의 독특한 의미를 가진다. 그런 면에서 이번 ‘구속사적 관점에서 본 사도 바울’ 연구는 매우 의미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1. 알란 스트링펠로우, 『인물별 성경연구』 두란노서원 역, 서울: 도서출판 두란노, 1994.
2. 유동식, 『예수, 바울, 요한』,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4.
3. 이복순, 『사도 바울의 생애와 사역』, 서울: 노문사, 2001.
4. 장종현․최갑종, 『사도 바울』, 서울: 기독교연합신문사, 2001.
5. 손성호, “아브라함 언약과 모세 언약의 구조에 나타난 구속사의 점진성 연구”, 석사학위논문, 합동신학대학원대, 2004.
6. 조인창, “목회자로서의 사도 바울에 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영신학대학원, 2004.
7. 조덕행, “사도 바울의 전문인 선교와 현대 전문인 선교단체 비교 연구”, 석사학위논문, 총신대 선교대학원, 2004.
8. http://hs.jbch.org/files/bible/boullife2.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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