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전통교육기관 답사 - 대구향교를 다녀와서
- 최초 등록일
- 2005.12.07
- 최종 저작일
- 20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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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 수업의 과제로 전통교육기관을 다녀온 후 기록한 레포트입니다. 대구향교에대한 자세한 사진 및 설명과 특히 향교의 전문가와 직접 면담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힘들게 작성하고 완성한 레포트입니다. 또한 교육적, 역사적 의의를 함께 기록하고 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 대구 향교 가는 길
▣ 향교의 기원
▣ 대구 향교의 역사
▣ 대구 향교 건물 명칭, 기능
▣ 대구향교 김재운님과의 면담
▣ 향교의 역사적 의의
▣ 향교의 교육적 의의
▣ 보고서를 마치며...
본문내용
▣ 향교의 기원
향교는 고려(인종)때부터 지방교육기관으로 존재하여 왔다. 태조는 원년(1392)에 각도 관찰사에게 명하여 학교에 대한 감독의 기준을 두고 교학을 쇄신케 하였던 바 이후 계속적인 장려로 부, 목, 군, 현에 설립을 보게 되고, 그 규모와 지역에 따라 교수혹은 훈도를 파견하여 교육하였다.
조선을 건국한 태조(이성계 李成桂)께서는 신라(新羅) 이래의 불교 정책을 억제하고 일상 샐활 예절의 근본이 되는 儒學(유학)을 널리 펴고 백성들을 무지로부터 해방하여 단군(單軍)의 개국이념인 홍익인간(弘益人間)을 실현하고자 국민교화정책을 폈었다. 그래서 전국 234개 군현(郡縣 현재 지방자치단체단위)에 향교를 세웠으니 이때가 1398년 (단기 3731년) 태조 7년이었다.
향교의 기능으로서는 첫째, 교육을 통해 백성을 문맹으로부터 해방시키려는 큰 목적과 둘째, 지역전통문화활동의 근거지로서의 선도역할과 셋째, 공자님을 위시한 여러 성현 군자와 큰 스승을 모셔 제례를 올림으로서 예절의식을 널리 확산하고, 도덕적 인간상 구현과 각인(各人)의 자아성취(自我成就)와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추구하는 교육의 목표를 분명히 하였다. 그러나 조선조 중엽 이후 서원의 등장으로 교육기관으로서의 기능은 잃어갔고 문묘제향의 형식으로만 남아 제도적으로는 갑오경장까지 계속되었다. 우리가 방문한 대구향교도 위와 같은 목표를 잘 수행하면서 여러 차례 이전(移轉), 중건(重建)하는 변천의 과정을 겪었다.
▣ 대구 향교의 역사
참고 자료
이만규,《조선교육사》, 기획출판 거름, 서울, 1991.
김경식, 《교육사,철학신론》, 교육과학사, 서울, 1999.
김영우,서영현,이항재,피정만,한규원, 《교육사,교육철학》, 교육과학사, 서울,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