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전우치전>에 관한 기존연구 정리와 나손본과 신문관본에 대한 작품분석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기존의 연구
1) 이본 연구
2) 설화 및 소설과의 연관성 연구
3) 구조 및 주제에 관한 연구
4) 작가에 대한 연구
3. 나손본 <전우치전>의 구조와 특징
1) 줄거리
2) 미천한 신분의 설정
3) 아버지와의 갈등
4) 광활한 공간적 배경
4. 신문관본 <전우치전>의 구조와 특징
1) 줄거리
2) 전우치의 도술행각과 목적의식
3) 강림도령의 출현
4) 서화담과의 도술 경쟁에서 패배
5. 나가며
본문내용
2. 기존의 연구
1) 이본 연구
이본 연구는 새로운 이본의 발견에 따라 진전되어 왔다. 임철호가 경판 22장본이 경판 17장본의 원형이라고 언급한 이래, 윤재근은 9개의 이본을 검토하여 <전우치전>의 이본을 판본과 필사본의 두 계열로 나눌 수 있다고 하였다. 또한 박일용은 <전우치전>의 대표적인 계통을 일사본계로 보고 활자본은 최남선에 의해 개작되었을 가능성을 지적하였다. 방대수는 다른 이본들을 추가하여 신문관본의 개작의도에 대해 지적하였으며 김정문도 활자본으로의 개작 의미를 검토한 바 있다. 변우복은 이본군을 필사본 계열과 판본 계열로 나누어 연구하였는데 북한 연구서의 <전우치전> 이본까지 소개하였다.
2) 설화 및 소설과의 연관성 연구
<전우치전>과 설화의 관련성에 대해 최초로 언급한 이명구는 황금들보 설화, 전우치의 도술 설화 등 단편적인 이야기가 모여서 <전우치전>이 형성되었다고 보았다. 유연석도 황금들보 설화와의 연관성을 지적하였고, 박일용과 김미란은 ‘여우 구슬 이야기와 관련이 있을 것이라고 하였다. 이현국은 다양한 설화 각 편이 모여 설화 집성체의 과정을 거쳐서 형성된 것으로 보았다. 송효섭은 각기 다른 설화가 병렬적으로 연결된 작품이라고 했고 최삼룡은 한문본은 도술습득 설화와 도술내기 설화에 창작 도술 삽화를 가미하여 형성되었고, 일사본은 전우치의 사적이 허구화되어 소설화한 것으로 보았다. 또 방대수는 필사본이 천자명당 설화와 관련이 있다고 하였다.
3) 구조 및 주제에 관한 연구
구조에 대한 연구는 대체로 <전우치전>을 단순한 도술삽화의 나열로 보는 것이 주된 견해이다. 그러나 엄택순은 경판 37장을 중심으로 살펴 단순한 삽화 병렬체가 아닌 요소들의 논리적인 순서에 따라 짜여져 있는 완결성을 보이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또한 <홍길동전>과의 구조적 연관성에 대한 연구도 다양하게 이루어졌다.
주제에 관해서 김기동은 주인공의 도술적인 행동을 통하여 정치 부패상과 탐관오리를 규탄으로 주제를 파악하였고 김일렬은 인간의 부도덕성의 징계로, 윤재근은 주체적 도가사상의 탐구로 보았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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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일용, 「<전우치전>과 전우치 설화」, 『영웅소설의 소설사적 변주』, 월인, 2003.
신태수, 『하층영웅소설의 역사적 성격』, 아세아문화사, 1995.
유연석, 『<전우치전>의 사상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3.
임철호, 「전우치전 연구Ⅰ」, 『연세어문학』9·10집 합집,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77.
조동일, 『전우치전』, 시인사, 1983.
최삼룡, 「전우치전」, 『고전소설연구』, 일지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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