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악사를 통해본 정도전의 작품세계
- 최초 등록일
- 2005.12.09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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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레포트로 제출해서 칭찬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1.서론:정도전에 대한 내용
2.본론:1)악사란?
2)문덕곡?
3)몽금척?
3.결론:악사에 대한 결론
본문내용
<서론>
정도전(鄭道傳)은 조선 창업의 실질적인 주역으로서 조선의 문물제도를 정비하여 새 왕조의 바탕을 마련하였던 인물이다. 그는 우선 새 왕조의 기반을 튼튼히 하기 위하여 한양(漢陽)으로의 천도를 주도하였을 뿐만 아니라, 통치 조직을 확립하기 위하여 조선경국전(朝鮮徑國典)을 찬술하는 등 제도의 정비 사업을 펼쳤다. 그리고 이와 함께 성리학의 전통을 확립하기 위하여 불씨잡변(佛氏雜辨), 심기리 3편을 저술하는 등 사상의 정비 작업도 왕성하게 펼쳤다. 그런데 조선 왕조의 기틀을 마련하기 위한 이러한 노력들은 조선시대 내내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였다. 태종에 의해 역적죄로 제거된 이후 정도전이라는 이름은 역적과 간신의 대명사로 인식되었기 때문이다.
정도전의 저술에 대해 살펴보면 크게 다섯 부문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는 시문(時文), 둘째는 경국제세(經國濟世)에 관한 것, 셋째는 성리철학과 불교 비판에 관한 것, 넷째는 병제 및 병법에 관한 것, 그리고 끝으로 악사(樂詞)가 있다. 정도전, 국역 삼봉집1, 민족문화추진회, 1977, p10
그 중 악사에 속한 작품들을 살펴보면서 정도전의 작품세계에 대해 좀 더 알아보도록 하자.
<본론>
1. 악사란?
정도전이 지은 악사(樂詞)로서는 문덕곡(文德曲), 몽금척(夢金尺), 수보록(受寶籙), 납씨곡(納氏曲), 정동방곡(靖東方曲)등이 있다.
문덕곡은 이성계가 즉위한 후의 치적을 노래한 것으로 언로의 개방, 공신의 보존, 토지 제도의 개혁, 예악의 제정을 칭송한 것이다.
참고 자료
1. 정도전, 국역 삼봉집1,2 민족문화추진회, 1977년
2. 김종진, 정도전 문학의 연구, 민족문화연구15, (고려대학교 민족문화 연구소), 1980
3. 한영우, 정도전 사상의 연구, 한국문화연구소 편, 한국문화연구총서 15 (서울대출판부) 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