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러시아 형식주의
- 최초 등록일
- 2005.12.09
- 최종 저작일
- 20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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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러시아 형식주의에 관한 문학이론입니다.
목차
러시아 형식주의(Russkii formalizm, Russian formalism)
1. 러시아 형식주의란 무엇인가?
2. 낯설게 하기
●사실주의(寫實主義, realism)
1. 사실주의의 개념
2. 사실주의의 시대적 조건
3. 사실주의 문학
4. 사실주의 문학 이론
5. 사실주의 문학의 전개
6 사실주의와 자연주의(自然主義)
본문내용
러시아 형식주의는 문학연구를 독립적이고 특수한 분과로 만들려는 체계적인 시도를 한다. 즉 기존 문학이론의 수정이 아니라 문학연구라는 개념 자체를 위해 만들어진 이론이다. 그래서 형식주의는 비문학적인 것을 배제하고 삶과 예술을 상호대립적인 것으로 간주했다. 따라서 형식주의의 문학에 대한 정의는 변별적,대립적이며 문학을 문학으로 가능케하는 것은 다른 것과의 질서의 차이에서 오는 것이다. 또 형식주의자들은 언어학을 문학연구에 적용했던 형식주의자들은 문학을 언어의 독특한 사용으로 파악하고 있었다. 즉 실용적인 언어로부터 이탈하고 왜곡시킴으로써 문학을 가능케 한다고 생각했다. 즉 문학적 언어는 언어의 실용적 기능을 배제한 채 단지 사물을 다르게 보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다. 이 때 문학은 구성적 특성을 가짐으로써 실용적 언어와 구별됐다. 그래서 이들에게는 시가 순전히 문학적으로 사용된 언어로 여겼다. 위의 두가지 즉 문학만의 변별화와 실용적 언어와의 차이에 근거한 문학만의 언어 사용에 대해 러시아 형식주의의 중요한 용어가 나오는데 바로 낯설게하기(Defamiliarization)이다. 사물에 대한 감각작용은 항상 일상적이며 자동화(automatisation) 되어진다. 즉 예술의 임무는 이런 습관적인 사물에 대한 인식력을 인간에게 되돌려 주는 것이다. 이 때 시의 경우를 보면 시가 일상언어와 구별되어지는 것은 그들이 다른 어휘나 구성을 써서가 아니라 일상의 언어에 대한 우리의 인식을 새롭게 하는 일상언어에 대해 가하는 형식적 장치(운,운율) 때문이다. 즉 그들에게는 낯설게하기를 위한 기교(형식)가 중요한 것이었다. 이는 다음의 쉬클로프스키의 말에서도 잘 들어난다.
"...예술은 대상의 기교성을 경험하는 한 방법이다. 대상 그 자체는 별로 중요한 것이 아니다..."
"모든 표현행위의 총체는 표현행위 자체에 종사하고 있다."
-쉬클로프스키 , [기법으로서의 예술(1917)] 중에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