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 고소설의 발생에 관한 report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기
1. 소설의 개념
2. 고소설의 특징 (초기 소설의 특징)
3. 고소설의 사상
Ⅱ. 본 론
1. 소설 형성에 영향을 준 것들
2. 소설의 기원설 (여러 가지 학설)
3. 고소설의 史的 전개
Ⅲ. 맺음말
※참고문헌
※부 록
최초의 국문소설 논쟁-『설공찬전』과 『홍길동전』
본문내용
지금까지 우리는 국문소설의 개념 및 성격과 소설의 발생에 관하여 알아보고 발생의 배경과 기원설을 살펴보았다. 그런데 위와 같은 소설의 특징과 창조성에도 불구하고 조선 전기 배격되었다는 사실은 놀라운 일이다. 소설은 ‘①심성수양에 방해가 되고 인륜 도덕을 해한다. ②허구성과 비사실성이 심하다. ③지배층에 대한 비판이 담겨있다. ④학문 성취 및 업무와 가사에 있어 방해가 된다. ⑤상말의 사용과 천박한 문체로 도를 담는 그릇이 되지 못한다.’ 는 이유로 배격되었다. 이는 조선 시대의 대학자 퇴계 이황을 비롯해 다산 정약용뿐만 아니라 ‘홍길동전’의 저자라고 하는 허균도 소설의 폐단을 지적하고 있다. 이것은 유교적 가치관과 재도론적 문학관과 연관이 깊다.
그런데, 이러한 배격에도 불구하고 소설이 발생하고 또, 위에서처럼 더욱 발전하며 수용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허균은 1급의 문인이었으나. 17세기 초엽에 창작한 <홍길동전>을 통해 사회 개혁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열정을 표현하고자 했다. 결국, 이 작품으로 인해 반란의 죄명으로 처형당하고 만다. 따라서 이 작품은 禁書가 되었지만 몰래 전해져 많은 사람들에게 읽혀 왔다. 그런 소설의 특성을 보아 결국 많은 작품들이 익명의 이름으로 세상에 나온 것을 알 수 있다. 한문소설 금오신화의 발생 이후 뚜렷한 장르로 발전하지 못했던 소설이 한글창제 이후 많은 작가들에게서 나오고 또 많은 독자층을 형성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원인은 첫째 오래 전부터 창작되어 온 한문소설 창작 경험의 축적, 둘째 국문(한글)의 광범한 보급, 셋째 임진왜란 이후 초래된 서민의 자아 각성 및 새로운 문학 환경의 조성, 넷째 여성 독자층의 형성 등이라 할 수 있다.
문학이 어떤 사회상을 반영하는데 매우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은 잘 알고 있다. 그러한 문학의 장르 중 이 소설이라고 하는 장르는 교술 문학, 즉 산문 정신에 입각하여 창작이 되기 때문에 그 조건이 매우 알맞다. 또한 이렇게 사회상을 반영한다는 것은 현실을 비판하고 보다 나은 미래를 꿈꾸는 소망을 잘 나타내는데 이것은 지배계층이 아닌 피지배계층 즉, 서민층의 바람이 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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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고소설선』, 장효현 외 3명, 태학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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