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철학]마키아벨리의 비르투(Virtu)-포르투나(Fortuna) 개념의 연관성
- 최초 등록일
- 2005.12.13
- 최종 저작일
- 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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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키아벨리의 비르투(Virtu)-포르투나(Fortuna) 개념의 연관성에 관해여] 자료찿기가 쉽지 않은 리포트라고 생각해서 올려봅니다
목차
들어가는말
[포르뚜나와 비르뚜]
1. Fortuná의 개념
2. Virtú의 개념
3. Fortuná 와 Virtú의 관계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들어가는말
기독교세계관이 담긴 용어 중 “100% 노력, 100% 축복”이라는 말이 있다. 인간의 노력이 100%라 할지라도 신의 허락이 아니면 어떤 일이 가능하지 않다는 의미이며, 역으로 신이 100% 축복을 한다하더라도 인간의 노력이 아니면 아무 것도 아니라는 의미이다. 마키아벨리의 비르투(virtu)와 포르투나(fortuna)의 개념 역시 이와 같은 선상에서 출발한다. 흔히 기독교계에서는 마키아벨리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기회주의적인 처세가로 악명 높으며, 그의 대표작 “군주론”은 오랜 시간 기독교의 금서였다. 기독교세계관과 일치한 듯싶으나 기독교계의 원성을 불러일으킨 마키아벨리는 많은 부분 작위적인 글들로 오해를 받아온 듯하다.1) 로베르토 리돌피(1899~1991)에 의하면 마키아벨리는 한번도 기독교인이기를 거부한 적이 없다고 한다. 다만 반사제주의자였을 뿐이라는 것이다. 이것이 마키아벨리가 기독교계에선 무신론자처럼 보이게 한 원인일 수도 있거니와 한번 새겨진 그에 대한 편견이 몇 백 년이 지난 필자에게까지 이어져왔다는 게 놀라울 뿐이다. 하여 이 글은 마키아벨리가 원래 주장하고자 한 비르투와 포르투나의 의미가 인간과 정치에 어떻게 연결되는지 비교 설명하고, 그 의의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포르뚜나와 비르뚜]
1. Fortuná의 개념
(1)마키아벨리 이전의 포르투나
마키아벨리는 인간사에 있어서 개입해 들어오는 일종의 우연적이고 불가해하며 때로는 불가항력적으로 보이는 힘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었다. 그것은 마키아벨리의 이론에서 포르뚜나라는 인격화된 여신의 이름을 빌어서 등장하고 있다.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에서 등장하는 비르뚜와 포르뚜나라는 용어는 마키아벨리가 고안 한 것도 처음 사용한 것도 아니며 그 연원은 고대 로마의 사상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고대 로마인들이 섬기던 제신 가운데 하나인 포르뚜나는 운명의 여신을 뜻하며 이 말은 우연의 의미보다 어떤 거대한 힘에 의해 이루어지는 어떤 성취 또는 획득을 뜻하는 말이었다. 이러한 포르뚜나는 번영을 상징하는 풍요의 뿔피리, 인간의 운명을 결정하는 키, 그리고 영고성쇄를 상징하는 수레바퀴의 세 가지 상징물로 표시되었다.
참고 자료
-.군주론 니콜로 마키아벨리 지음 강정인 옮김 까치글방(까치)
-.로마사 논고 니콜로 마키아벨리 지음 강정인, 안선재 옮김 한길사
-.바티칸의 금서 군주론 니콜로 마키아벨리 지음 권혁 옮김 돋을새김
-.마키아벨리즘과 근대 국가의 이념 현상과인식 펴냄
-.체사레 보르자 혹은 우아한 냉혹 시오노 나나미 지음 한길사 펴냄
-.동물원에서 사라진 철학자 로베르 마조리 지음 최애리 옮김 출판사 마티
-.정치학이란 이정희 지음 인간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