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사]민화
- 최초 등록일
- 2005.12.14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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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민화의 정의
민화의 특성
1. 다양한 민화의 재료
2. 주제는 같아도 같은 민화는 없다
3. 형상(形象)
4. 선(線)
5. 색(色)
6. 구도, 원근, 움직임, 소리
7. 화관(畵觀)
민화의 매력
순수민화의 역사
순수 민화를 그린 사람들
본문내용
■ 민화의 정의
민화는 집 안팎의 장식과 민속에 따른 관습에 맞추어 사용된 그림이다. 오랜 시간동안 이어져 내려온 민화는 자연히 한 틀을 갖게 되었고 대부분의 그림들은 이 틀 안에서 거의 유사한 내용으로 제작되었다. 한국의 민화가 언제부터 있었는가를 정확하게 알려주는 문헌은 없다.그러나 민화와 같은 내용과 양식을 가진 그림과 무늬는 비단 과거의 유물과 유적 속에만 찾아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많은 문헌에서 민화적인 그림을 연상하게 하는 글을 찾을 수 있다. 또한 한국 민족의 미의식과 조형감각이 가장 뚜렷하게 나타난 종합 예술로서의 한국건축에 있어 그림은 집을 만드는 가장 큰 요소 중의 하나였다.그림과 글씨는 건조물(建造物)과 사람을 하나로 맺어주는 매체이며 생명체였다.
― 지금 우리 앞에 남아 있는 여러 민화를 놓고 보면 거기에는 두 개의 다른 양식이 있다
빈틈없이 완벽한 한국 도화서 및 중국화원 풍으로 된 그림과 제멋대로 자유스럽게 그린 순수한 민화 맛이 나는 그림의 대립 현상이 나타난다. 순수한 민화란 한국회화사의 주류에서 벗어난 비전문적인 화공 장인들이 대중의 그림에 대한 욕구를 채워주기 위해 멋대로 그린 어수룩하고, 소박하고, 꾸밈 없는 허드레 그림, 그리 대단치 않은 그림을 가리킨다.
그러나 참다운 민화의 맛은 서툴고, 어수룩하게 보이면서 전혀 꾸밈이 없는, 멋대로 자유롭게 그린 그림에 있다고 보는 시각도 있디. 원화 풍의 민화도 좋지만 민화의 멋은 어수룩한 그림 쪽에도 똑같이 있는 것이다.
■ 민화의 특성
민화 화가들은 많은 경우 전혀 색다르고, 남이 안한 그림을 그리고자 하지 않았다. 그저 많은 사람들이 일반 대중의 기호와 요구에 따라 수천의 화공들이 찾아낸 내용과 양식에 따라 그림을 그렸을 뿐이다.몇 천년을 그려온 민화의 주제는 언제나 비슷했다. 화조, 산수, 민속, 교화 모든 그림들이 이미 청동기 시대부터 끊임없이 내려왔던 것이다.
참고 자료
민화, 윤열수 예경
민화이야기, 윤열수 디자인하우스
매혹의 우리 민화,
삼성문화재단 호암미술관
민화란 무엇인가, 임두빈 서문당
http://www.kyung.org
http://www.minhwa.co.kr/index_sub6.html
http://minwhadam.wo.to
http://home.hanmir.com/~yhking
http://www.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