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프랑스 상징주의와 그 시
- 최초 등록일
- 2005.12.14
- 최종 저작일
- 200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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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시론 수업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상징주의
2. 상징주의의 전개
3. 상징주의 시인들
(1)보들레르
(2)베를레느
(3)말라르메
(4)랭보
4. 상징주의의 특성
5. 상징주의의 수용
본문내용
1. 상징주의(象徵主義)
상징주의는 19세기말 프랑스에서 태동한 문예사조로서 넓게는 사실주의 및 자연주의에 대한 거부를 포함하면서 가깝게는 낭만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싹텄다. 상징주의를 떠난 상징은 아주 오래 전부터 있어왔는데, ‘상징(symbol)’은 ‘함께 내던지다’와 ‘표, 인지, 표시, 표징, 만남’의 뜻을 가진 그리스어에서 나온 말이라고 한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친숙한 관계를 맺은 사람끼리 서로 헤어질 때에 한 물체를 둘로 쪼개어 나누어 갖는 관습이 있었다고 하는데 이것이 상징의 시작인 것이다. 오늘날 상징이란 말은 일종의 비교법으로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데, 이때의 상징은 비유적인, 암시적인 혹은 함축적인 의미를 지니면서 원 개념을 안으로 숨긴 채 그것을 우회적인 방법으로 드러나게 해 주는 표현법을 뜻한다. 상징주의자들은 감각과 정서와 상상을 중요하게 여기는 낭만주의와 일맥상통하고 있지만, 감각의 대상인 실제 사물을 그대로 즐기려 하지 않고 희미하게 암시한다고 생각하는 또 다른 세계를 표현하고자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2. 상징주의의 전개
상징주의는 모레아스(Jean Moreas)가 1886년 9월18일 『휘가로』지에 「상징주의 선언」을 발표한 것을 기점으로 10년간을 ‘상징주의 시대’로 일컫고 있다. 귀스따브 랑송(Gustave Lanson)은 여기에 보다 구체적으로 세분하여 상징주의 기간을 3단계로 나눈다.
①전기 상징주의(pre-symbolism(1850~1880년경)) : 보들레르와 네르발을 비롯하여 베를 레느, 랭보, 말라르메, 로트레아몽 등 위대한 선구자들이 활약
②본격적인 상징주의 운동(1886~1990년경): 레카단 운동에 참가한 라포르그, 플루베트, 위스망스, 아나톨 바쥐 등의 퇴폐주의(1880~1886년) 및 군소 시인들
③후기상징주의(post-symbolism(1900년경 이후) : 끌로델, 발레리 등 위대한 승계자들
이러한 구분의 원류를 찾아보면, 보들레르가 미국의 시인이며 작가인 에드가 알란 포우의 작품을 읽고, ‘야릇한 동요를 경험한 것’이라든가 ‘막연하고 혼란스럽게나마 구상했던 바’를 찾아냈다고 하는데 있다.
참고 자료
강우식, 『한국 상징주의시 연구』, 문학아카데미, 1999
송욱, 『시학평전』, 일조각, 1963
김일영, 『문예사조론』, 세문사, 2003
참고 site : http://www.seelotus.com/gojeon/oe-kuk/poetry/sang-eung.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