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신화]한국과 일본의 건국신화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5.12.14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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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과 일본의 건국신화를 알아보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연구한 논문이다. 국문과 졸업논문으로 제출하여 통과하였다.
목차
Ⅰ. 序論
Ⅱ. 本論
1. 우리 나라의 건국신화
1) 고조선의 건국신화- 단군 신화
2) 고구려의 건국신화- 주몽 신화
3) 백제의 건국신화
(1) 온조 건국신화
(2) 비류 건국신화
4) 신라의 건국신화
(1) 박혁거세 신화
(2) 석탈해 신화
(3) 김알지 신화
5) 가야국의 건국신화- 수로왕 신화
2. 일본의 건국신화
Ⅲ. 結論
1. 우리 나라의 건국신화와 일본의 건국신화의 공통점
2. 우리 나라의 건국신화와 일본의 건국신화의 차이점
3. 마치며
본문내용
Ⅰ. 서론
어떤 국가라도 그 탄생의 유례를 신화에 의해서 설명하려고 한다. 건국신화라는 것은 민족의 성격과 함께 한나라의 통치이념과 정당성을 부과하며 혈연이 없었을 그룹을 혈연이 있었다는 것으로 치고서 연결하는 조작이 행하는 기능을 가진다. 대부분의 건국신화는 천손강림이 있어서 천신(天神)집단이 지방 호족을 흡수 합병해 나가거나 지방 호족이 나라를 양도하는 절차를 거친다. 그리고 천손족이 지방호족을 그 지배하에 놓고 중앙집권이 이루어진다.
멸망한 왕조의 신화는 계승되지 않고 새 왕조는 다시 자기들의 신화를 만들고, 그러던 중에 역사시대로 들어가게 된다. 그리고 고대의 종말과 함께 그 실제적 기능과 의미를 상실하게 된다.
황패강 교수는 15년간 일본신화연구를 해오면서 ‘일본의 고대문화는 우리가 전해주었다‘는 선입관을 갖지 않고 가능한 객관적이고 냉철하게 일본의 신화에 접근하려고 했지만 그럼에도 역시 우리 나라와의 관련을 빼면 일본 신화의 울타리가 상당부 무너지고 만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아직 정식으로 인정받고 있지는 않지만, 김성호 박사의 학설에 의하면 일본은 비류 백제의 후예가 건너가 건국되었다고 한다. 일본의 벽화나 유물 등에서도 고구려와 백제의 그것들과 유사함이 나타나 연구를 해보면, 우리의 조상들이 건너가서, 가르침을 주었던 것이었다. 또 ꡐ연오랑 세오녀ꡑ 설화에서도 보면 신라의 평민인 연오랑과 세오녀가 일본으로 건너가 왕이 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 밖에도 삼국시대부터 꾸준히 일본과의 교류가 있어 왔다.
가까우면서도 먼, 닮은 듯 하면서 닮지 않은 양국의 건국신화는 어떠한 방식으로 전개되고어떻게 서로에게 영향을 주었을까. 그것을 알아보기 위해 양국의 건국신화에 대해 조사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화경, 『일본의 신화』, 문학과 지성사, 2002
이지영, 『한국 건국신화의 실상과 이해』, 월인, 2000
임영훈, 『일본은 일본이다』, 우리문학사, 1995
임병주, 『한 권으로 읽는 삼국왕조실록』, 들녘, 2002
장주근, 『풀어 쓴 한국의 신화』, 집문당, 1998
황패강, 『일본신화의 연구』, 지식산업사,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