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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관계학][국제관계] 무력충돌과 인권문제

*만*
최초 등록일
2005.12.15
최종 저작일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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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권의 의미를 국제적으로 새겨보고 그리고 서계적 차원에서 발생하는 무력충돌과 그로 인해 유린당하는 인권의 내용을 사례별로 상세히 다루었습니다
좋은 참고 되실 수 있음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세계 속의 무력 충돌과 인권
1. 인권이란?
(1) 인권의 개념
(2) 인권의 보편성과 특수성
2. 국제적 ․ 非국제적 무력충돌과 인권 피해
(1) 세계의 무력 충돌과 그에 따른 인권문제
(2) 세계의 분쟁 사례
3. 홀로 설수 없는 피해자들
(1) 난민
(2) 아동

Ⅱ. 국제 사회의 노력
1. 국제 인도법과 국제 인권법의 발전
(1) 국제 인도법과 국제 인권법
(2) 국제인도법과 국제 인권법의 상호작용
2. 무력충돌에 대한 적용
(1) 적용 범위와 적용 규범
(2) 위반에 대한 책임
3. 국제 인권 레짐과 NGO
(1) 인권 레짐의 의미와 한계
(2) NGO의 특성과 역할
(3) NGO의 활동

Ⅲ. 세계 속 한국의 역할
1. 무력 충돌 지역에서의 한국의 활동
(1)소말리아 평화유지활동(UNOSOM-Ⅱ) 참여
(2) 국군의료지원단의 서부사하라 PKO(MINURSO) 활동 참여
(3)동티모르 다국적군 및 PKO(UNTAET, UNMISET) 활동 참여
(4) 이라크戰 파병
2. 한국의 국제인권활동 고찰

본문내용

인권이란 무엇인가? 사전적 의미로의 인권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태어나면서부터 가지고 있는, 생명˙자유˙평등 등에 관한 기본적인 권리 또는 사람이 사람답게 살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서 당연히 인정된 기본적 권리를 뜻한다.

하지만 이러한 사전적 의미 이외에도 인권은 모든 개인에게 보편적으로 해당하는 광범위한 가치들이 포함된다. 인권의 개념은 일반적으로 헬레니즘 시대의 스토아 학파의 자연법 사상에서 유래했다. 스토아 학파는 모든 창조물에는 어떤 보편적인 힘이 스며들어 있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은 자연법과 `만민법`(jus gentium)에 따라 평가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만민법은 로마 시민의 권리를 넘어서는 보편적인 권리들을 담은 것으로 노예와 농노에게도 적용되었다.
인권이 보편적인 사회적 요구와 현실로 받아들여진 것은 르네상스기에서부터 17세기에 이르는 기간이었다. 토마스 아퀴나스, 그로티우스의 저술과 마그나 카르타, 권리청원(1628), 영국의 권리장전(1689) 등은 "모든 사람은 태어나면서부터 타인에게 양도할 수 없는 고유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는 천부인권(天賦人權) 사상을 반영하고 있었다. 자연권으로서의 자연법 사상은 데카르트·라이프니츠·스피노자·베이컨 등 17~18세기 사상가들에 의해 발전되었다. 특히 자연법 사상은 영국의 철학자 로크의 저작과 디드로·볼테르·몽테스키외·루소의 저작에서 뚜렷이 나타났다. 인권의 개념은 18~19세기 절대주의에 대한 투쟁에 의해서 더욱 발전되었다. 이 시기에 제퍼슨과 라파예트가 정교화한 자유의 개념은 프랑스 혁명의 인권선언(1789), 권리장전(1791), 미국의 헌법(1787) 등 여러 역사적인 문헌에 나타나 있다. 인권의 기초로서의 자연법 사상은 18세기에 버크, 흄 등과 공리주의의 창시자인 벤담에 의해 비판을 받았다. 자연법 사상에 대한 공격은 밀·자비니·메인·오스틴·비트겐슈타인 등에 의해 20세기초까지 계속되었다. 그러나 인권사상은 노예제의 폐지, 노동법의 제정, 공공교육 실시, 노동조합의 인정, 보통선거권 실시 등 다양한 형태로 표현되었다.
위와 같은 보편적인 의미로서의 인권에 대해서는 이론의 여지가 없지만 인권의 본질과 범위는 여전히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왜냐하면 인권은 역사의 소산이고 문명의 산물이므로 그 사회의 문화와 사람들의 사고․습관 등에 따라 인권에 대한 인식과 그 실천은 다른 모습을 띠기도 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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