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남명 조식의 생애와 교육사상
- 최초 등록일
- 2005.12.15
- 최종 저작일
- 2005.11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남명 조식의 교육사상을 정리하고 본받을 점을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 생애
◆ 교육사상
1. 조식의 교육목적
2. 조식의 교육내용
3. 조식의 교육방법론
◆ 남명 조식을 읽고...(느낀점, 본받을 점)
본문내용
◆ 교육사상
1. 조식의 교육목적
조식은 원시유학의 천리공부에 역점을 두고 존심양성과 궁리와 실천 그리고 호연지기를 수득하는 것에 수학의 목적을 두었다. 조식은 도덕적인 덕행을 세우는 데에 그의 학문적 목적을 두었다. 이와 같이 도덕적 덕행을 세우는 데에 학문의 목적을 두고 수신, 제가, 치국, 평천하의 유학이념에 투철하였던 것이다. 또한 그는 교육의 목적을 성리학적 이학에 근본을 두고, 실천하는 과정에서 경과 의의 사상을 지행하는 것을 교육의 목적으로 삼았다. 그는 경과 의에 대해서 `내명자는 경이요, 외단자는 의’ 라고 말했다. 이는 “안으로 밝음이 경건함이고, 밖으로 자르는 것이 의로움이다.” 라는 뜻이다. 즉 이는 그의 칼은 안으로는 경을 통한 수양과 극기, 밖으로는 의의 기개로 현실의 부조리를 극복해가는 실천적 유학을 상징하는 것이다.
이렇게 조식은 경과 의를 일생의 교육목적으로 삼아 제자교육에 전력투구를 하였다.
2. 조식의 교육내용
조식의 교과과정은 전통적인 성리학서를 중심으로 하여 아동기에서 청소년기 그리고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연령별로 교과과정을 설정을 강조하고, 학습 순서에 주의해서 반드시 「소학」으로써 그 바탕을 세우고, 「대학」을 습득함으로써 그 규모을 넓히고 기질을 변화시키도록 학습자를 면려하였다.
① 조식은 아동기의 교과목으로 「소학」을 필수로 하였다.
조식이 아동기에 「소학」을 강조하는 이유는 「소학」에서는 부모장자를 섬기는 예를 배우고 그 행함을 깨닫기 때문이며, 「대학」을 성동의 교과로 삼은 것은 장자의 섬기는 방법과 이치를 자세히 궁구하는데 있다고 하여 「소학」과 「대학」의 교육내용을 연계하여 가르쳐야 한다고 보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는 연령에 준한 교과의 선택이 정상이지만, 각자의 재질에 따라 능력에 적합한 교과를 교육해야 한다는 현실적인 교육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만약 30세가 되어도 8-9에의 소견이라면 「소학」을 공부시켜야 한다고 말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