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17세기 바로크양식의 이해
- 최초 등록일
- 2005.12.15
- 최종 저작일
- 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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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7세기 바로크양식의 대표적인 화가 렘브란트 등에 관한 조사이다
목차
1. <바로크 양식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
2. <바로크 양식의 대표적인 인물 3人의 비교>
①렘브란트<Rembrandt Harmenszoon van Rijn> (1606.7.15~1669.10.4)
② 벨라스케<Velazquez, Diego Rodriguez de Silva> (1599.6.6~1660.8.6)
③ 루벤스 <Rubens, Peter Paul> (1577.6.28~1640.5.30)
본문내용
"바로크란 `일그러진 진주`라는 뜻으로 르네상스의 단정하고 조화된 이성적인 표현에 비해, 강한 왕권과 함께 나타난 거칠고 과장된 남성 경향의 17세기 미술양식이다."
1. <바로크 양식에 대한 전반적인 흐름>
카라밧지오 , 푸생 , 렘브란트 , 루벤스 , 반다이크 , 벨라스케스, 베르메르, 엘 그레코, 호베마, 할스가 있다. 바로크 미술은 대략 1600년경부터 1750년까지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의 여러 카톨릭 국가에서 발전한 미술 양식을 말한다.
`바로크`의 원뜻은 지나치다라는 남용적인 뜻이지만, 이상하고 비논리적인 것에서 나온 괴상하고 과장된 형태를 뜻하게 되었으며, 르네상스와 비교해서 바로크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보다 빛나는 색채, 음영과 질감의 풍부한 대비 효과, 자유롭고 표현적인 붓질 등으로 비고전적, 동적, 남성적, 불규칙적인 성격과 심한 과장성의 표현이다.
20세기에 들어와서 독일의 미술사가 H. 뵐플린은 19세기의 평가에 나타나는 이 양식을 르네상스 고전주의의 퇴폐현상이라고 보는 견해를 부정했다. 그의 연구는 바로크 미술을 르네상스의 타락도 아니고 진보도 아니며 르네상스와는 완전히 이질적인 양식이어서 양자는 근대미술에서의 2대 정점을 형성하는 것 이라고 규정하였다.
바로크는로마에서발생하여이탈리아 보헤미아·오스트리아·독일·에스파냐로 번져나갔고 라틴아메리카에까지 확대되었다.
이 양식은 반종교개혁의 유력한 표현수단이 되어 여러 가톨릭 국가에서는 종래의 종교적 도상(圖像)을 일신하고 종교미술에 신선한 입김을 불어넣었다. 동시에 바로크는 귀족들의 표현수단이기도 하여 화려·호사한 의식을 과시하고 장식하는 구실을 다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