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이미지]미국의 이미지
- 최초 등록일
- 2005.12.17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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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누가 ‘지구촌의 맹주’인가?
2.계발과 국제적 이미지
3. “약속된 땅’안의 ‘약속된 땅’이미지들
4.필리핀에서의 미국 텔레비전과 그 영향력
5.타이완과 멕시코의 미국인 고정관념
6.적이 친구가 되다:러시아 매체의 미국 이미지
7.만리장성 너머로 보다:중국에서의 미국 이미지
8.‘고상한 사람은 살 곳이 못 돼’:미국 도시의 매체 이미지
본문내용
1.누가 ‘지구촌의 맹주’인가?
1974년과 1984년에 이루어진 배리스(Varis)의 연구에서 보면 미국이 세계에서 가장 큰 프로그램 수출국임을 밝혀냈다. 대부분의 나라들이 미국의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수입하고 있고 이것은 세계 각국으로부터 수입하는 프로그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커뮤니케이션의 자유로운 흐름’이 일방적 무역으로 변질되었고, 문화적 지배력의 불균형을 야기 하는 것으로 미국 매체의 강력한 영향력은 다른 사회의 문화적 독립성을 위협하고 있는 상황이다.
쉴러(1969)는 미국의 상업 문화가 전세계를 획일화 시키고 미국의 지배력안에 세계를 복종시킨다고 했고 턴스탈(1977)은 “미국 상업 방송이 너무 강력하게 침투하므로 어떤 나라도 저항할 수 없다. 심지어 상업방송을 도입하지 않기로 신중하게 결정한 나라들에서 미국의 광고 회사는 정책을 뒤집어 버린다.
이들은 말은 한마디로 미국이 문화제국주의를 이루고 있음을 이야기 하고 있다. 스티븐슨(1994)의 경우도 20세기 말에 미국 매체의 영향력이 증대되고 대부분의 국가에서 미국 매체가 매체 모델이 된 것을 미국의 외교 정책이나 영국식의 식민주의만으로는 제대로 설명할수 없다고 하면서 다음의 요인들을 고려 사항으로 내놓았다.
미국적 문화 가치 독창력, 야망,창조력이 조장되고 개인의 특이 행동이 용납된다. 세계 시장에서 이 가치들은 대중적인 성공과 재정적 유인이 결합하여 서구의, 특히 미국 문화 상품의 강력하고 매력적인 특징이 되었다.
세계 매체 시장의 경제성 이론성으로 영어 출판문은 전세계 인구의 1/4 이상이 잠재적 수용자다. 더빙이나 자막없이 세계로 내보낼 수 있는 영화나 방송에서도 비슷하다. 이러한 상황은 미국 매체 조직이 세계 도처의 정보 소비자와 시청자에게 접근하는 데 중요한 이점을 제공한다.
경쟁적이고 시장 지향적인 매체구조 텔레비전 시리즈는 예술적 문화적 가치와 별개로 미국 테트워크의 독특한 시청률 평가에서 살아남은 것들이다. 대중적 호소력을 인정받능 셈이다. 미국의 히트작들은 거의 예외없이 이 다른 나라에서도 히트작이 된다.
통신 분야의 서구 지배 주도적 서구 매체 조직은 통신 매체 관련 분야에 수많은 자회사들을 두고 서로 지원하며 상호작용한다. 뉴스의 지배는 대중 문화의 지배를 돕고, 이는 다시 기술에서의 지배를 돕고, 언론 양식과 영어의 지배를 돕는다.
오늘날 세계 커뮤니케이션의 흐름은 과거의 미국 지배보다는 약해 보인다. 세계의 매체 소유자들이 호주의 루퍼드 머독,이태리의 실비오 베를루스코니, 영국의 로버트 맥스웰, 일본의 소니, 프랑스의 아쉬떼사, 독일의 베텔스만 등인점을 보아도 그 사실은 자명하다. 하지만 이들도 이윤을 추구하기 위해서 새로운 기술, 세계 경영 전략, 지역 정부 정책과의 마찰을 피하면서 국가적 종교적 경계 너머로 영향력을 확장하고 있고, 정치.문화적 측면에서도 그 영향력은 크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