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김춘수 시세계를 담은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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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김춘수의 생애
ⅰ. 연보
ⅱ. 인간 김춘수
Ⅱ. 김춘수의 시의 경향
ⅰ. 전기·전환기·후기
ⅱ. 의미에서 무의미로..
Ⅲ. 무의미론
ⅰ. 무의미시론
ⅱ. 김춘수의 무의미시
Ⅳ. 김춘수의 대표작품
ⅰ. 꽃
ⅱ. 처용단장 중 1의 2
Ⅴ. 김춘수 & 김수영
Ⅵ. 시사적 의의
Ⅶ. 참고문헌
별책부록 : 능금 감상
본문내용
Ⅱ. 김춘수의 시의 경향
ⅰ. 전기․전환기․후기
시와 시론에 대한 지속적인 성찰과 자기 변모의 모색을 펼친 김춘수..
그는 초기시부터 후기시에 이르기까지 일관하는 세계관은 존재성에 대한 비극적 인식이라 고 할 수 있다. 시에서 이 비극성 극복의 구현을 표현했으며 그렇기에 시는 그에게 구원과 자유와 해방을 위한 대상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그의 구원을 향한 시작이 시의 존재방식과 시 쓰기 방식에 대한 성찰로 이어져 언어와 존재의 관계성에 대한 그만의 특별한 인식태도 로 귀결된다. 시 창작에 있어 의미나 관념 또는 관념적 이미지 등에 대해 회의하고 이를 극복하고자 시어의 의미 제거를 실험하여 시에서 언어의 의미를 무화하기에 이른다.
1) 전기
- 순수 서정과 서구 지향
김춘수의 전기 시는 릴케의 동경과 서정주와 유치환의 영향이 나타나 조어와 문체, 어조, 모티브 등에 있어 직접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이때에는 오히려 기존의 시적 문맥에 의존하 는 시를 썼으며 전통적 언어관에 의한 순수서정을 바탕으로 비애의 정서를 짙게 노래한 작 품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첫 시집 구름과 장미에서 구름으로 상징되는 전통적인 것에 대한 탐구는 「귀촉도 노래」, 「밝안제」 등으로 장미로 상징되는 이국취미는 「예배당」, 「창에 기대어」, 「막달라 마리아」 등으로 나타난다. 이후 두 번째 시집을 거치면서 구름 은 서정주와 유치환의 시적 영향으로 구체화되고, 장미는 릴케에로의 지향성으로 나타나는 데, 점차 김춘수는 장미의 상징성을 통해 존재의 본질을 탐구해 들어간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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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신규호, 『한국현대시연구』, 이화문화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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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편집부, 『한국현대시인연구(하)』, 푸른사상, 2001
→ 김택중 , 김춘수 시의 절대 순수, 무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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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김춘수, 『왜 나는 시인인가』, 현대문학,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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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김춘수, 『김춘수 시론 전집 1,2』, 현대문학,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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