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평이론]최인훈의 광장을 심리주의 비평으로 읽기
- 최초 등록일
- 2005.12.19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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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광장을 읽는 7가지 방법`이란 책에서
심리주의 비평방법으로 읽은
최인훈의 `광장`에 대한 리포트입니다.
지난 2005년 1학기 때 제출한 리포트이구요.
책에 대한 정리가 잘 되어있고, A+ 받은 과목입니다.
넓게 쓰기로 10장 분량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며
-소설 『광장』의 전체 줄거리
2. 심리학적 비평 방법의 개괄
(1)심리주의 비평 방법
①심리주의 비평 방법의 전사(前史)
②심리주의 비평 방법의 영역
1) 유형이나 개인으로서 작가의 심리학적 연구
2) 창작 과정의 성격 규명
3) 문학 작품에 나타나 있는 심리적 유형이나 법칙의 연구
4) 문학이 독자에게 주는 심리적 효과
3.정신 분석 비평 방법
(1)프로이트의 주요 이론과 주요 개념들
①정신의 지형학
②제2차 정신의 지형학
③성(性)의 역할
④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정리
4.『광장』의 정신분석 비평 방법
①작가
②작품
1)외디푸스 콤플렉스
2)소망 실현으로서의 꿈
3)제2의 정신 지형학
4)죽음의 상징성
5)죽음의 본능
5.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심리학적 비평 방법의 개괄
(1)심리주의 비평 방법
형식주의 비평 방법이 역사 비평 방법이 끝나는 곳에서 시작한다면, 심리주의 비평 방법은 바로 형식주의 비평 방법이 끝나는 곳에서 시작한다. 무엇보다도 문학 작품의 자기 목적성과 유기적 통일성을 주장하는 형식주의 비평가들은 문학 작품에서 저자의 의도를 찾으려고 하거나 작품이 독자에게 주는 심리적 효과를 밝혀내려고 하는 비평 태도를 아주 못마땅하게 여긴다. 문학 외적 요소에 관심을 가지는 그러한 태도에 대하여 그들은 ‘의도의 오류’또는 ‘영향의 오류’라는 낙인을 찍는다. 그러나 심리주의 비평 방법을 사용하는 비평가들은 바로 이러한 오류를 오히려 비평 이론의 출발점으로 삼는다. 저자의 의도이건 독자의 감정이건 심리주의 비평가들은 한결 같이 문학작품의 심리적 측면에 깊은 관심을 기울인다.
①심리주의 비평 방법의 전사(前史)
-그리스 시대
․ 플라톤: 「시인 추방론」에서 시인을 비롯한 예술가들을 일종의 미치광이로 여기며 일찍이 문학 작품의 부정적인 심리적 효과를 중시하였다.
․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과는 반대로 심리적 효과의 긍정적 측면에 관심을 기울였다.「시학」의 핵심적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비극 이론에서 그는 문학 작품이 그것을 읽는 독자들의 심리나 정신을 건강하게 만들어준다고 주장하였다. (예: 카타르시스 개념의 정의)
-로마시대
․ 롱기누스: 문학 작품이 독자의 심리를 고양시킨다고 본 점에서는 문학이론가 롱기누스 또한 아리스토텔레스와 크게 다르지 않다.
-16세기
.필립 시드니:「시의 옹호」에서 사람들에게 진리와 선을 가르치는 데에는 철학보다는 문학이 좀 더 효과적이라고 말하였다. 그 까닭을 철학과는 달리 문학이 사람들에게 큰 감동을 가져다 줄 수 있다는 데에서 찾는다.
-18세기
․ 데이비드 홈: 고통을 묘사하는 비극을 보고 사람들이 어떻게 쾌락을 얻을 수 있는가 하는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가졌다.
-19세기 초엽
.새뮤얼 테일러 콜리지: 이성과 오성을 엄격히 구분한 그는 창작 과정에서 무엇보다도 예술적 상상력의 역할을 역설 하였다.
->고대 그리스 시대와 로마 시대의 이론가들이 처음 이론적 근거를 마련해준 문학의 심리주의 이론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더 큰 설득력을 얻어 간다.
참고 자료
김욱동, 광장을 읽는 7가지 방법, 문학과 지성사,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