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학과]한국교회 종교음악 역사와 특징
- 최초 등록일
- 2005.12.20
- 최종 저작일
- 200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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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교회 종교음악 역사와 특징
목차
1. 교회와 음악의 상관관계
2. 교회 종교음악이란?
3. 한국교회(가톨릭)음악의 역사
4. 교회음악의 토착화
5. 초기 교회 성가(미사곡)의 특징
6. 국악성가(미사곡)의 특징
7. 결론
본문내용
1. 교회와 음악의 상관관계
기독교인이라면 누구나 교회 또는 어디에서나 하느님에게 예배를 들인다. 폴 훈은(Paul W. Hoon)은 "진정한 예배의 정의는 예수 그리스도의 기독론에 근거하고 있으며 예배의 의미 분석도 근본적으로 기독론 적 이어야한다"고 말한바 있다. 이렇듯 그들은 하느님에게 창조와 구속의 은총을 내리신 하나님을 위해 경배를 드린다. 이것이 예배이다. 그러나 우리는 예배 자체를 알고자하는 것이 아니라 예배 시 왜 음악이 필요한지의 상관관계를 알고 싶은 것이다.
예배 가운데서 행하여지고 있는 음악의 의미는 예배의 대상인 하나님과 예배하는 사람들이 갖는 커뮤니케이션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인간은 언제나 홀로 생존 할 수 없는 미약한 존재들로서 나 아닌 다른 사람과의 관계형성을 필수적으로 요구하고 있다는 것은 보편적인 상식으로 이해되고 있다. 이러한 인간이 신앙을 가지고 새로운 진리의 세계를 발견했을 때 자신이 찾고 경배한 신과의 대화는 필연적인 것으로 요구되어지고 있다. 여기서의 대화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과 영적인 갈망이 단순한 언어에서만 끝난 것이 아니라 음악을 통하여 더욱 완전한 경지를 경험하게 된다. 음악은 원래 제의적(祭儀的)관계에서 더욱 활발하게 활용되었던 것을 상기할 때 음악이 가지고 있는 신앙적 표현은 깊은 실상을 가지고 있음을 알게 된다. 즉, 언어 속에 내포되어 있는 종교적인 경험을 감정이 가미된 음악을 통하여 표현할 때 그 음성 속에는 우리의 생각이 들어 있고, 리듬과 가락 속에서 그 감정이 발동하고 있음을 알게 된다. 그럼으로써 인간은 종교의 영적 세계를 경험하고 신앙에 동화될 수 있다. 그럼 종교 음악은 무엇인가?
2. 교회 종교음악이란?
음악의 세계는 매우 넓고 다양하지만 이 세계를 종교의 관점에서 분류한다면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다 :
- 음악은 크게 "종교음악"과 "비종교(세속)음악"으로 나눌 수 있고,
- 종교음악은 다시 "그리스도교 교회음악"과 "타종교 음악"으로 나눌 수 있으며,
- 그리스도교 교회음악은 다시 "전례용 음악"과 "비전례용 음악"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한국 교회음악 즉, 그리스도교 교회음악에 대해 이야기하기 때문에 전례음악으로 한정지어 정의를 내리겠다.
(1) 전례음악(典禮音樂 ㉱ Musica Liturgia)
교회가 법적으로, 공적으로 전례의식 안에 사용하도록 허용하였거나 또는 실제 사용되었던 음악으로서 전례의식과 떨어질 수 없는 관계를 가지며 공동체의 전례의식에 이바지하는 역할을 하는 음악을 말한다. 따라서 전례음악의 멜로디는 그 성격상 전례의식 속의 말씀과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며 "노래 불리는 말씀"이라 할 수 있다. 즉 전례 말씀에 멜로디의 옷을 입히는 것이며 순수한 음악적 가치보다는 말씀(여기서는 노래말)이 중요시된다. 구체적으로는 미사전례 를 거행하거나 성무일도를 드릴 때에 부르는 노래로서 하느님을 찬미하고 신자들의 마음을 성화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음악이다. 전례음악은 옷으로 비유하자면 정장이라 할 수 있다. 유행에 민감하지 않은 품격이 요구된다는 뜻이다.
참고 자료
최필선 1992 “초기 한국 가톨릭교회의 민족교회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