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실험연극]피터 브룩과 피터 브룩의 마하바라타

*은*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5.12.20
최종 저작일
2003.04
14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피터 브룩의 작업은 모두 엘리자베스 시대의 연극에서와 같은 특히 셰익스피어에서와 같은 풍요롭고 살아 있는 새로운 연극 언어를 찾는 행위였다. 그는 셰익스피어의 희곡들은 실세계의 여러 다른 면모들이 통합된 우주적 비젼을 그려내고 있다고 보았다. 그러한 연극이 브룩의 이상이며 도전 대상이었다. 밀도 있고 총체적인 경험의 표현이며, 가장 대중적인 연극과 비교적인 연극의 조화물 이기 때문이다. 브룩의 셰익스피어숭배는 로제 플랑숑과 같다. 브룩은 셰익스피어 작업에서 어떤 단일한 형태나 양식을 강요한다면 완전을 제한한다, 축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됨을 피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연출가와 연기자의 책임과 의무는 ‘희곡 속에서 모순된, 충돌하는, 반대되는, 부조화인 요소들의 풍요로움울 전체적으로 건져내려는 시도’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브룩은 셰익스피어에게 있다고 믿는 연극 표현의 총체성, 삶의 다양한 결의 반영을 성배를 찾듯이 찾고자 하는 것이다.

목차

1. 피터 브룩 Peter Brook
1.1 피터 브룩에 대하여
1.2 70년대 개념적․제의적 퍼포먼스
1.3 피터 브룩의 연극관
1.4 아르토와 피터 브룩 그리고 실험 연극
1.5 연기에 관해서
1.6 의사 소통에 관해서
1.7 오르가스트 Orghast
1.7.1 오르가스트의 어원
1.7.2 오르가스트어
1.7.3 「오르가스트

2. 빈공간
2.1 빈공간 The Empty Space
2.2 죽은 연극 The Deadly Theatre
2.3 성스러운 연극 The Holy Theatre
2.4 거친 연극 The Rough Theatre
2.5 직접적인 연극 The Immediate Theatre

3. 『마하바라타 Mahabharata
3.1 『마하바라타』에 대해서
3.2 각색 한『마하바라타』의 구성
3.3 연출 의도
3.4 「마하바라타
3.5 피터 브룩과 「마하바라타

* 참고 문헌

본문내용

1925년 런던 태생으로 아버지는 라트비안계 러시아인이고, 어머니는 바르트 지역의 독일 영토 출신이다. 아버지는 브루주아를 타도하자는 연설을 하다가 국외로 추방되었다. 그는 곧 파리로 건너가 거기서 뒤따라온 어머니와 결혼을 하고 둘은 프랑스의 대학을 다니게 된다. 원래 본명이 Bryk이었는데 출입국 관리가 발음하기 좋으라고 Brook으로 고쳐 주는 바람에 그대로 성으로 썼다고 한다. 소련 혁명이 나자 멘셰비키인 아버지는 귀국을 단념하고 그대로 영국인이 되어 버린다. 피터 브룩은 그의 회고록에 그의 아버지를 ‘세속적이긴 하지만 매우 이성적인 사람’으로 묘사하고 있다.
어렸을 때부터 신동이라는 말을 들은 피터 브룩은 옥스퍼드대학에 들어간다. 처음 그는 영화감독이 되고 싶어 이리저리 뛰어다녔지만 여의치 않아 연극으로 돌아섰다고 한다. 하지만 그 와중에서도 영화에 미련을 버리지 못한 탓인지 영화 작업을 하기도 한다. 1945년 20세때 웨스트 앤드 프로덕션에서 부탁을 받아 연극에 발을 들여놓음으로써 시작한 연극은 1960년대에 이르러 그에게 확고한 명성을 준다.

참고 자료

* 1차 문헌
부룩 피터, 남은주 역, 『마하바라타』, 서울; 예니, 1999
────, 김선 역, 『빈공간』, 서울; 청하, 1989
────, 허순자 역, 『열린문』, 서울; 평민사, 1996

* 2차 문헌
안치운, 『공연 예술과 실제 비평』, 서울; 문학과 지성사, 1993
만프레드 브라우넥, 김미혜 공역, 『20세기 연극』, 서울; 연극과 인가, 2000
크로이든 마가렛, 송혜숙 역, 『20세기 실험극』, 서울; 현대 미학사, 1994
포티어 마크, 백현미 공역, 『현대 이론과 연극』, 서울; 월인, 1999

* 논문
배은영,「피터브룩의 『마하바라타 Mahabharata』공연에 나타난 연극 언어 연구」, 한양대 석사, 1997
* 정기 간행물
윤호진, 《마하바라타》, <한국연극> 143호, 1988년, 4월
여석기, 「브룩이 생각하는 인생과 연극」, <한국연극> 285호, 2000년, 3월
브래드비 데이비드 공저,「연출가의 연극」, 김철리 역, 《세계의 연출가들 - 피터 브룩 1편》, <한국연극> 282호 , 2000년, 2월
────, 김철리 역,《세계의 연출가들 - 피터 브룩 2편》, <한국연극> 286호, 2000년, 4월

자료후기(1)

*은*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실험연극]피터 브룩과 피터 브룩의 마하바라타
  • 레이어 팝업
  • 프레시홍 - 특가
  • 프레시홍 - 특가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AI 챗봇
2024년 07월 19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2:24 오전
New

24시간 응대가능한
AI 챗봇이 런칭되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