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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스피노자의 사상 정리

*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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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5.12.28
최종 저작일
20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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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내일 지구가 멸망하더라도 한그루의 사과나무를 심겠다"는 말로 유명해진 스피노자의 사상정리.
그말은 얼핏보기에 오늘 하루를 열심히 살자는 것으로 보이겠지만 그것은 하느님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당시 중세 교회의 종말에 근거한 신중심 사회에 대한 엄청난 도전이 담겨있는 것이었다.

목차

1. 배경 및 동기

2. 전개과정
1) 신 즉 자연(deus sive natura)
2) 속성과 양태
3) 인식

3. 결론적 고찰

본문내용

데카르트와 스피노자는 신(神)을 실체(實體)로 본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그들은 신이라는 실체를 토대로 하여 세계를 체계적으로 설명하려고 하였다. 데카르트는 신이라는 무한(無限) 실체 이외에 정신과 물체라는 유한(有限) 실체를 인정함으로써 정신과 물체는 그 속성(屬性)을 달리하며 서로 독립되어 있다고 하는 이원론(二元論)을 주장하였다. 하지만 데카르트의 정신과 물체의 이원론은 그 안에 부정할 수 없는 모순을 포함하고 있었다. 즉 거기에서는 정신과 물체가 서로 전혀 다른 독립된 실체로 생각되고 있으면서도, 그들간에 송과선을 통한 상호작용이 인정되고 있다는 모순이 있었던 것이다. 스피노자는 유일하고 무한하여 자기원인적(自己遠因的)인 신이라는 실체로부터 일체를 연역함으로써 데카르트의 정신과 육체의 이원론을 극복하고 일원론적 범신론 신(神)과 전우주(全宇宙)를 동일시하는 종교적, 철학적 혹은 예술적인 사상체계
을 주장하였다.
스피노자는 데카르트와 마찬가지로 자연 과학의 문제에 관심을 보였으며, 17세기에 현저한 발전을 이룩한 새로운 역학적, 수학적 과학의 정신에 흠뻑 젖어있었다. 스피노자는 과학의 발전을 이룩한 원리들을 존재와 인식의 모든 영역으로 넓히려고 노력했다. 데카르트는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Cogito ergo sum)라는 가장 확실한 명제에서 출발하여 엄밀한 논증에 의해 모든 것을 연역하려고 했지만 스피노자는 한층 더 철저히 기하학적 방법을 철학에 적용하여 철학을 극히 엄밀한 논증적 학문으로 만들고자 하였다. 즉 스피노자는 그의 주저인 『윤리학』(Ethica)에서 철학적 문제에 대해 서술할 때 ‘기하학적 방법 먼저 정의(定義)에서 출발하여, 다음에 공리(公理)를 세우고, 그런 뒤에 이것들을 기초로 하여 여러 정리(定理)들을 순차적으로 증명해 나간다는 식. 즉 일체를 논리적으로 연역하는 방법.․ 정의(定義) : 어떤 말이나 사물의 뜻을 명백히 밝혀 규정하는 일.․ 공리(公理) : 데카르트 식으로 말하면 명석 판명한 명제. 이것을 연역의 출발점이 되어 진다

참고 자료

「현대철학소사」, 로저 스크루턴 지음, 전대호 ․ 유호종 옮김, 현대미학사
「서양 철학의 흐름」, 이와자끼 다께오 지음, 허재윤 옮김 , 이문출판사
「서양근세철학」, 강대석 지음, 서광사
「서양근대철학」, 서양근대철학회 지음, 고세현 옮김, 창작과 비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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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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