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분석]파스빈더 감독이 『마리아 브라운의 결혼식』에서 말하려고 했던 것
- 최초 등록일
- 2005.12.28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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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분석 입니다. 영화를 보고 감독이 의미하는 것을 찾는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멜로 드라마의 차용
2>개인사를 통해 드러낸 당대 사회의 문제
3>낯설게 하기
3.결론
본문내용
파스빈더는 할리우드 장르 영화인 멜로드라마의 예찬자였다. 이것은 당대의 다른 모더니즘 감독들과는 상당히 다른 독특한 취향이었다. 당시의 감독들은 자신들의 영화가 세계 시장을 제패하고 있는 할리우드 영화와 경쟁하여 살아남기 위해서는 그들과의 차이점을 강조하고 영화제로부터 인정을 받아 국제적인 경쟁력을 쌓아야한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대중 영화와는 구별되는 예술영화의 제작에만 몰두하였고 그로 인해 상당수의 대중들로부터는 외면을 받고 있던 상황이었다. 그러나 파스빈더는 영화는 대중적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따라서 이를 위해서는 대중의 정서나 감정에 호소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드는 일이 감독이 해야할 첫 번째 과제라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이에 대한 실천으로, 대중들이 쉽게 영화에 접근할 수 있도록 멜로드라마라는 양식을 자신의 영화에 자주 차용하였다. 이 영화, <마리아 브라운의 결혼> 역시 예외는 아니다. 멜로드라마가 기본적으로 남녀의 사랑을 통속적으로 그리고 있는 장르라면, 마리아와 빌, 오스발트 그리고 헤르만 사이에 얽혀있는 연애담을 기본 내러티브로 취하고 있는 이 영화는 분명 멜로드라마의 외형을 취하고 있다.
그러나 이 영화는 맘 편히 의자에 앉아 그네들의 연애담을 관음할 수 있는 그런 뻔한 종류의 멜로 드라마는 결코 아니다. 오히려 사회적 메시지를 강하게 담고 있는 사회 비판적 성격의 드라마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감독은 멜로 드라마의 외형을 취하면서도 영화 곳곳에 다양한 형식 요소를 배치하고 복합적인 코드화 작업을 감행함으로써 관객들을 당황하게 만든다. 낭만적 로망스나 체루성 멜로물을 기대하고 극장을 찾은 관객이라면 분명 이 불편한 감독이 전달하는 메시지에 어안이 벙벙해지는 느낌을 받을 것이다. 독일 사회의 부조리와 편견, 그리고 파시즘이라는 당대 사람들이 결코 밝히고 싶어하지 않은 치부를 깊게 건드렸던 만큼 결코 대중적이라 할 수 없었던 그의 작품에, 멜로 드라마라는 형식은 최소한 영화에 접근할 수 있는 통로와 구성적 프레임을 제공하였다
참고 자료
․로날드 헤이먼 지음/이성복 옮김, 『불안은 영혼을 잠식한다』, 한나래, 1994.
․조길례, 「파스빈더의 영화 속에 그려진 독일현대사와 부정의 미학」, 『브레이트와 현대연극』제 7집, 1999.
․문재철, 「근대성과 영화2 : 모더니즘 영화의 형식적 실험」, 『영화로 보는 현대사외 : 영화에 대한 13가지 테마』, 소도,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