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고대가요와 향가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06.01.03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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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대가요와 향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삼국시대부터 통일신라까지의 고대문학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고대 가요
1. 삼국시대의 시가
1) 고구려의 시가
2) 백제의 시가
3) 신라의 시가
2. 작품 설명
1) 구지가
2) 황조가
3) 공무도하가
Ⅲ. 향가
1. 향가의 명칭과 특징
2. 향가의 형식
3. 향가감상
1)찬 기파랑가(讚耆婆郞歌)
2)충담사(忠談師)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고대 가요
원시 시가는 원시종합예술(Ballade Dance)의 형태를 띄었으며, 제의와 함께 불리어졌다. 이러한 원시시가는 주사(呪司)와 찬가(讚歌)로 나뉘어진다.
우선 주사의 경우 그 구성원리가 환기-명령-가정-위협적인 다짐‘의 형태를 띄고 있다. 반면에 신에 대한 찬송적인 성격의 찬가는 신에 대한 외경심과 제의가 격식을 갖추어 감에 다양하고 장식적인 기능이 더해져 문학적 구성을 갖게 되었다. 노래의 형식은 아마도 4구체가 많았을 것으로 보인다.
부족연맹국가 시대에 이르면, 시가는 제의와 결부된 원시종합예술형태에서 점차 벗어나 개인작의 서정시적인 성격을 갖게 된다. 중국의 기록을 미루어 생각해보면 시가는 집단적 계절적 제의와 분리되어 불려 지면서 오락과 유희를 목적으로 하고, 개인적이고 서정적인 내용으로 발전하게 된 것 같다.
1. 삼국시대의 시가
1) 고구려의 시가
고구려의 시가로는 대표적으로 ‘황조가’를 들 수 있으며 그 밖에도 내원성가, 명주가 등이 있으며 한시로 여수장우중문시가 있다.
2) 백제의 시가
백제의 시가는 그 흔적을 찾기가 정말 어려운데 중국의 기록을 미루어 보면 백제인들은 일찍부터 민요 무용이 발달했다는 것을 짐작할 수 있다. 백제의 시가 중 가사를 알 수 있는 것은 정읍사 정도이고 제목만 전하는 것으로는 선운산가, 지리산가, 산유화가, 무등산가 등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3) 신라의 시가
신라의 시가는 가무악의 종합예술형태가 오랫동안 지속되었다. 이러한 가무악에는 집단적이고 향토적인 성격과 개인적이고 서정적인 성격을 가진 시가들이 섞여 있었는데 이는 아마도 한문학의 전래와 상관이 있는 듯싶다.
참고 자료
임기중외, <새로읽는 향가문학>, 1998, 아세아문화사.
임기중, <우리의 옛노래>, (연도미표시), 현암사.
백영정병욱선생10주기추모논문편찬위원회, <한국고전시가 작품론1> 1992, 집문당.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1994, 지식산업사.
한국문학개론편찬위원회(편), <한국문학개론>, 1991, 혜진서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