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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학의 이해]디지털 문화의 오프라인 회귀현상 연구

쏘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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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01.08
최종 저작일
20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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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지털 문화 속에서 어떻게 우리는 오프라인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살아가고 있는지 또 이러한 현상 속에 나타나는 부작용 속에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하는가를 연구한 보고서입니다. A+보고서이니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보화
2. 오프라인으로의 회귀현상
3. 오프라인으로의 회귀현상이 일어나는 이유
4. 오프라인-온라인의 결합 이유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산업 혁명 이후 사회 변화의 커다란 흐름인 정보화는 우리를 조금 더 편안한 생활로 만들어 주었고, 더 나아가 유비쿼터스 시대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하지만 우리가 익히 생각하고 있고, 미래 학자들이 얘기하고 있는 미래의 정보화 시대에 관한 예견들을 빗나가게 하는 현상들이 일어나고 있다. 우리 조에서는 그런 현상들이 왜 일어나는 지에 관해 얘기를 나누게 되었다. 그 결과 우리가 정보화에서 당연한 흐름이라고 여겼던 온라인화에 역행하는 오프라인으로의 회귀 현상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다. 그리하여 참신하고 사회학적 상상력을 자극할 수 있는 오프라인으로의 회귀 현상을 주제로 다루게 되었다. 보통 정보화에 관한 주제를 다루게 되면 빛과 그늘이라는 이분법적인 사고만을 하게 된다. 하지만 조원들끼리의 수많은 토론 과정을 통해서 사회학적 상상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해본 결과 오프라인으로의 회귀 현상에서 더 발전된 온라인-오프라인의 결합이 미래 사회의 대세라는 결론을 이끌어 내었다. 사실 토론 과정 속에서 이 주제를 다루어야 할지 많은 고민을 하였다. 우리가 내린 결론을 뒷받침해줄 수 있는 참고 자료가 매우 빈약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가 ‘사회학의 이해’라는 수업을 통해서 사회학적 상상력과 창의성을 기르기 위해 우리 스스로 그 원인을 생각해 보는 것 또한 수업의 의도에 부합하는 바람직한 방향이라고 보았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다루지 않은 주제를 다룬 까닭에 뒷받침할 수 있는 내용이 부족하지만 조원들의 사고를 최대한으로 활용한 주제라는 것에 초점을 두고 보았으면 좋겠다.

Ⅱ. 본론
1. 사회변화의 큰 흐름 정보화
1) 정보화 사회의 도래
사회는 계속 변화하고 변하는 사회에 대한 명칭도 달라진다. 현재의 사회를 어떤 학자는 후기 산업사회라고도 하고 후기 자본주의 사회라고도 하며, 포스트모더니즘 사회라고도 한다. 이 같이 현 사회에 대한 명칭이 다른 이유는 무엇이 사회를 변하게 했는가, 즉 사회 변동 원인을 무엇으로 보는가에 따라 다르다. 이를 사회학에서는 사회변동이론이라고 한다.
그런데 오늘날의 사회를 다양하게 명명하는 가운데 가장 공통적으로 쓰이는 사회 명칭이 바로 ‘정보화 사회’ 이다. 20세기 말, 공산권의 붕괴로 범세계적인 자본주의화가 급속히 진행되었다. 세계 각국은 자국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무한경쟁시대에 돌입하였고, 이에 따른 경쟁적 세계질서가 본격화 되어가고 있다.

참고 자료

<인간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나은영 서울 : 한나래출판사, 2003
<커뮤니케이션과 인간> 김현주, 강길호 서울 : 한나래, 1995
<인터넷과 커뮤니케이션> 성동규, 라도삼 서울 : 학지사, 2000
<정보사회의 이해> 김경동외 17명 서울 : 나남출판 , 1998
<정보사회의 이해> 권태환, 조형제, 한상진 서울 : 미래M&A , 2000
<Sociology : 4th edtion> Anthony Giddens , London : Polity Press in association with Blackwell Publisher Ltd, 2001
<비트에서 인간으로> 존 실리 브라운, 폴 두기드 [공]지음, 이진우 옮김 서울 : 거름 , 2001.
<정보화와 뉴미디어> 전석호 서울 : 태영출판사 2003
<정보화사회의 사회학적 접근> 김종숙 서울 : 한국문화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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