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낙태에 대한 기독교적 고찰
- 최초 등록일
- 2006.01.20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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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낙태에 대해서 기독교적 입장에서 접근한 과제입니다. [기독교 윤리학]발표 레포트입니다.
낙태의 정의와 이론적 배경들, 그리고 여러 입장 등을 살펴보았으며, 성경에 나와있는 구절도 담았습니다. 결론에서는 인터넷과 다른학생들과 차별화하기 위해 의견을 독창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적정 분량과 창의적인 내용으로 A+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낙태에 대한 이론적 배경
1. 낙태의 정의
2. 태아발달
3. 한국의 낙태현실
4. 낙태 관련법규
Ⅲ. 낙태에 대한 기독교의 입장
1. 자유주의적 입장
2. 보수주의적 입장
3. 절충주의적 입장
Ⅳ. 낙태에 대한 기독교 윤리적 접근
Ⅴ. 나오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2003년 나라살리기 운동본부의 조사 발표를 보면 우리나라는 세계의 여러나라 가운데 낙태율 세계 1위, 인구비 여관 세계 1위, 인터넷 매춘 세계 1위, 인구비 술집 세계 1라는 가장 불명예스러운 기록들을 보이고 있다. 이와 같은 사실은 한국인으로서 부끄러운 수치감을 넘어서 생명에 대한 절박한 위기의식을 느끼게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국민들은 연간 1백 50만명 이상이나 되는 소중한 생명이 살해되고 있다는 위기 상황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으며............우리 나라의 낙태율이 세계1위라는 현실에도 불구하고 왜 한국교회는 이 시간까지 심각성을 깨닫지 못하고 있는지, 그리스도인들이 세상 사람들과 다른 삶의 방식으로 살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기독교인의 낙태율이 믿지 않은 일반 여성들과 다를 바 없는지 우리는 깊이 반성해 보아야 .............한편, 낙태 반대 홍보를 길거리에서 해보면 예상과는 달리 대단히 많은 사람들이 낙태 반대의견을 갖고 적극적으로 동참하는 것을 볼 때, 낙태 반대 홍보단체나 매스미디어나 정부 관련부서가 올바른 홍보만 지속적으로 한다면 낙태를 하지 않는 풍토로 얼마든지 변화 가능하다는 것을............
Ⅳ. 낙태에 대한 기독교 윤리적 접근
낙태에 대한 기독교 윤리적 접근에서 우선적으로 거론되는 것은 태아의 존재에 대해서 성경에서는 어떻게 언급하고 있는가?의 문제이다. 낙태를 반대하는 보수주의자들은 시편 139편을 근거로 “주께서 나를 감찰하시고”(1절), “주께서 나의 모태에서 나를 조직하셨으며”(13절), “내 형질이 이루기 전에 주의 눈이 보셨으며”(16절)라고 말하면서 하나님께서 태아를 조성하시기 전에 이미 나를 아시고 감찰하신 분으로 말하고 있다. 시편 기자는 어머니가 잉태한 태아에 대한 하나님의 관심이 바로 지금 현재 하나님과 관계를 맺고 있는 자신에 대한관심이셨음을 확신하면서, 그 태아와 현재의 자신이 동일한 인격적인 존재였음을 강조한다. 이 사실은 태어나기 이전의 자기와 현재의 자신에게 동일한 인칭 대명사인 ‘나’를 사용하고 있음을 통해 분명히 알수 있다.
참고 자료
강신철(1999). 낙태에 관한 기독교 윤리적 연구. 장로회 신학대학 신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강연원(2003). 낙태에 대한 윤리적 고찰: 기독교적 관점에서. 군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 위논문.
니켈 캐머린/ 권성수 역(1993). 기독교의료윤리. 횃불.
맹용길(1990). 성경적 입자에서 본 인공유산의 문제. 두란노서원.
서우경(1999). 국내외 아동학대 동향 비교분석.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제3권 제1호.
서우경(2002). 한국아동복지편람. 숙명여자대학교 아동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