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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결혼으로 살펴본 가부장적 권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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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6.01.20
최종 저작일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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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결혼으로 살펴본 가부장적 권력을 조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A. 문제제기
B. 연구목적


Ⅱ. 연구방법 및 연구대상

A. 문헌분석


Ⅲ. 이론적 배경

A. 결혼의 본질
B. 푸코의 권력이론과 담론분석


Ⅳ. 결혼식 준비과정에 나타난 가부장적 이데올로기의 내면화 과정

A. 가부장적 규율과 지배담론의 내면화 과정
a. 상견례 : 신체에 대한 세분화된 훈련의 시작
b. 집장만 및 혼수준비 : 성별분업의 가시화
c. 미용관리 : 신체관리에 대한 자발적 욕망의 생산
d. 함들이기 : 신부값으로의 변질과 신부에 대한 평가
e. 결혼식 : 규율적 권력과 감시의 편재
B. 결혼식 절차에 나타난 가부장적 담론의 함의


Ⅴ. 대 안


Ⅵ.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결혼식 준비과정은 삶의 큰 전환기를 맞는 당사자들이 그 준비단계로서 미래의 평등하고 발전적인 삶을 계획해 볼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으로 자리 매김 되어야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의 결혼식 문화는 여성들에게 가부장적 틀에 짜여진 여러 가지 관행들을 요구함으로써 이미 우리 사회가 용인하는 불평등한 가치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도록 강요한다. 따라서 결혼식을 준비하는 여성들에게 결혼식의 준비과정은 불평등한 권력관계에 대한 갈등과 타협을 끊임없이 반복하게 만드는 소모적인 시간으로 존재하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여전히 결혼식 준비과정은 사적인 문제로만 인식됨으로써 그것이 여성에게 주는 가부장적 의미에 대한 논의는 미흡하다.
권력은 제도나 구조가 아니며 어떤 개인이나 집단, 혹은 계급의 소유물이 아니다. 권력은 매순간, 모든 지점의 상호관계 속에서 생산되고 일상생활 도처에 나타나며 이 사회 구석구석에 퍼져있는 권력은 지식과 연계하여 막대한 힘으로 우리의 행위와 신체뿐만 아니라 마음과 의도까지 만들어 낸다. 이렇게 우리 삶 속에서 지식을 형성하며 담론을 만들어 내는 권력은 개별적 주체형성을 매개로 표현되어지므로 가부장적 권력담론에 의해 그 주체가 형성된 여성들은 자신의 현실이 자유롭지 못하며 남성에 비해 불리한 위치에 있음을 깨닫지 못하거나 혹은 깨닫더라도 적극적으로 이에 맞서지 못하는 이유가 된다.
따라서 본 조는 결혼식 준비과정에 초점을 맞춰 결혼식 준비과정이 가부장적 권력 내에서 여성적 주체를 형성하는데 어떠한 실천과 효과를 발휘하고 있는지를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편재된 가부장적 권력에 대한 저항의 가능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송영정(1995) ‘푸코 후기사상에서 권력과 주체의 문제’, 연세대학교 석사논문.
김정란(1993) ‘푸코 권력이론의 여성해방적 함의에 대한 고찰’, 서울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임선영(1997) ‘결혼준비가 결혼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이대 석사논문.
정일준 편역(1995) ‘미셀 푸코의 권력이론’, 새물결.
박혜경(1988) ‘여성의 경험을 통해 본 사랑과 결혼의 관계 연구’, 이대 석사논문.
이기섭(1997) ‘주례사 소포트’, 미래미디어.
앤소니 기든스(1996) ‘현대사회의 성, 사랑, 에로티시즘’, 배은경.황정미 역, 새물결, 1996.
미쉘 푸코 (1975) ‘감시와 처벌’, 오생근 역, 나남, 1994.

한국여성민우회(1996) ‘나의 혼례길잡이-혼례준비하세요?’.
‘새로운 혼례문화를 찾아서’, 평등한 혼례문화를 위한 시민 대토론회 자료집, 한국여성민우회.

‘신부’, 1993.1월호, 1995.12월호, (주)여원.
‘마이웨딩’, 1998.4월호, (주)웅진출판.
‘She`s Bride`, 1996.9월호, 1996.10월호, 1997.2월호, 1997.12월호, 중앙출판문화.
‘La SPOSA`, 2004.1월호, 2004.2월호, 2004.3월호, 2004.4월호, 2004.5월호, 2004.6월호, 2004.7월호, 2004.8월호, 2004.9월호, 2004.10월호, 2004.11월호, 2004.12 월호, 2005.1월호, 2005.2월호, 2005.3월호, 2005.4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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