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사]고대문학속의 여성상
- 최초 등록일
- 2006.01.23
- 최종 저작일
- 2006.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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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대문학속의 여성을 조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 론
- 공무도하가의 요점
- 정읍사의 요점
- 치술령곡의 요점
본 론
- 공무도하가의 내용 및 배경설화
- 정읍사의 내용 및 배경설화
- 치술령곡의 내용 및 배경설화
결 론
- 맺음말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치윤의 해동역사에 의하면 진나라 최표의 `고금주`에 조선의 뱃사공 곽리자고가 아침 일찍 일어나 배를 손질하고 있었다. 그 때 머리가 허옇게 센 미치광이〔백수광부(白首狂夫)〕 한 사람이 머리를 풀어헤치고, 술병을 쥐고는 어지러이 흐르는 강물을 건너고 있었다. 그 뒤를 그의 아내가 따르며 말렸으나 말리지 못해 그 미치광이는 끝내 물에 빠져 죽고 말았다. 이에 그의 아내는 공후를 뜯으면서 공무도하(公無渡河)의 노래를 지었는데, 그 목소리가 아주 슬펐다. 노래가 끝나자 그의 아내는 스스로 물에 몸을 던져 죽었다.
이러한 광경을 처음부터 목격한 곽리자는 돌아와 자기 아내 여옥(如玉)에게 이야기하면서 노래를 들려주었다. 여옥은 그 말을 듣고 슬퍼하며 공후를 뜯으면서 그 노래를 불렀다. 듣는 사람들 중에 눈물을 흘리지 않는 사람은 하나도 없었다. 여옥은 이 노래를 이웃에 사는 여용(麗容)에게 전하였고, 널리 퍼지게 하였으니 이 노래를 이름하여 `공후인`이라 하였다.
- 설화속의 여성상
이 노래에서 우리는 전통적인 한국의여인상을 발견할 수 있다. 남편의 죽음을 보고 뒤따라죽는 아내의 모습에서 기다림과 한, 체념에 묻혀 살아온 인종의 한국 여인, 정렬의 여심을 볼 수 있는 것이다. 흔히 우리 민족의 정서를 한이라고 하는데, 이 한은 이별과 죽음에서 온다. 우리나라의 서정시에서 이별을 다룬 것이 많은 것은 우리나라의 경우 오랜 옛날부터 한의 정서가 싹터 왔음을 암시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 서정시의 출발이라 할 이 노래는 한국적 정서인 한의 원류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 참고자료
- 공무도하가 : http//kdaq.empas.com/dbdic/db_view.tsp?num=3283589&pq=
- 정읍사 : http://www.seelotus.com/gojeon/gojeon/godae-siga/jeongeub-sasa.htm
- 정읍사 배경설화 : http://www.kumigo.com/~kos007/godaesi/gosi4.htm
- 치술령곡 : http://www.kumigo.com/~kos007/gosi6.htm
- 치술령곡 배경설화 : http://www.seelotus.com/gojeon/gojeon/seol-hwa/pak-jeo-sang.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