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우리나라 고전소설의 대표적인 4대 작가라고 하면, 매월당 김시습, 교산 허균, 서포 김만중, 연암 박지원을 꼽을 수 있다. 이 작가들은 우리나라의 사상을 널리 펴는 데 기여한 바가 크고, 후세에까지 영향력을 발휘한 사람들로서 많은 연구와 논문의 대상이 되고 있다.
여기서는 우리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우리 한민족인 북한 문학사에서는 교산과 서포 문학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북한문학사의 특징
Ⅲ. 북한문학사에서 허 균 문학의 가치 평가
Ⅳ. 북한문학사에서 김만중 문학의 가치 평가
Ⅴ. 허균 문학과 김만중 문학의 한계
Ⅵ. 맺음말
Ⅶ.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머리말
우리나라 고전소설의 대표적인 4대 작가라고 하면, 매월당 김시습, 교산 허균, 서포 김만중, 연암 박지원을 꼽을 수 있다. 이 작가들은 우리나라의 사상을 널리 펴는 데 기여한 바가 크고, 후세에까지 영향력을 발휘한 사람들로서 많은 연구와 논문의 대상이 되고 있다.
여기서는 우리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우리 한민족인 북한 문학사에서는 교산과 서포 문학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조선왕조의 모순이 극명하게 드러난 <홍길동전>과 <사씨남정기>를 중심으로 교산과 서포의 문학을 살피면서 북한정권과 체제의 기반인 주체 혹은 마르크스 -레닌주의 사상에 따른 관점도 함께 고찰하고자 한다.
Ⅱ. 북한문학사의 특징
북한문학사 중에서 역사적으로 의미가 있는 것으로 <조선문학통사>(1959), <조선문학사> : 고대문학사편(1977), <조선문학사>(1982), 최근에 간행된 15권의 <조선문학사> : 김하명 집필, 5 등이 있다.
먼저 첫 번째 것은 <조선문학통사>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되고 있다.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문학의 찬란한 개화발전을 이루기까지 우리 문학이 인민과 함께 걸어온 영광스러운 역사를 마르크스-레닌주의적 방법으로 간명하게 서술하여 이에 <조선문학통사>를 상, 하로 나누어 내어 놓는 바이다.
1977년만 해도 ‘주체문예이론’이란 용어가 확고하게 확립되지 않았을지도 모르나, <조선문학사>(5권으로 간행)에서는 김일성의 유일 체제가 정립되어 절반 이상을 김일성의 업적을 중심으로 기술하겠다고 밝힌 것은 주목해야 할 사항이다.
참고 자료
강만길, 한국현대사, 서울, 창작과 비평사, 1994
김한길, 현대조선역사, 서울, 일송정, 1988
박태상, 북한문학의현상, 서울, 깊은샘, 1999
박태상, 북한문학의동향, 서울, 깊은샘, 2002
천재규, 조선문학사, 평양, 사회과학출판사,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