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고전문학사 시간에김시습의 한시와 금오신화를 중심으로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A+ 받았습니다^ㅡ^
아마 좋은 자료 되실거에요
참고문헌도 다 각주 달아놓았습니다.
목차
Ⅰ.김시습1. 김시습의 생애 정주동, 『매월당김시습연구』, 신아사, 1965
2. 김시습의 사회적 위치
3. 김시습의 문학사적 위치
※ 보충 - 생육신과 사육신 http://www.chunghyo.net/yuksin/byungja/byungja01.jsp
Ⅱ. 김시습 한시
Ⅲ. 금오신화
1. 출전
2. 창작배경
3. 최초의 소설
4. 작품 연구
(1)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蒲記)
(2)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3)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4) 남염부주지(南炎浮洲志)
(5)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5. 작품 속의 주인공과 김시습 강진옥, <금오신화의 만남의 문제> 「고전소설연구의 방향」, 새문사, 1985, p.407
6. 특징 및 문학사적 의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김시습의 생애 정주동, 『매월당김시습연구』, 신아사, 1965김시습. 본관 강릉 김씨, 자 열경(悅卿), 호는 청한자(淸寒子)․동봉(東峰)․벽산청은(碧山淸隱)․췌세옹(贅世翁) 등이 있는데 매월당(梅月堂)으로 두루 일컬어지고 있다. 스님으로 쓴 이름은 설잠(雪岑)이다
2. 김시습의 사회적 위치
고려 말에 정권을 장악한 이성계 일파는 사전(私田)을 몰수하여 공전(公田)으로 바꾼 뒤 재분배하였으나 몰수된 토지가 새로운 명목으로 새 왕조의 집권층에 다시 집중됨으로써 전제개혁은 그들에게 경제적 기반을 마련해 주는 결과로 귀착되었다. 15세기 후반에는 새로운 농장이 등장하는 등 또 다른 폐단이 생겨났다. 이러한 토지분배는 소외된 불평지식인의 대두를 촉진하고 서민들의 경제적 희생을 강요하게 되어 집권사대부와 지식인 및 서민 사이에 분열과 대립이 일어났다. 거기다 수양대군이 일으킨 무력정변으로 다수의 신진사류(新進士流)가 희생되면서 조정을 중심으로한 사회적 분위기가 크게 경색되었다. 김시습은 그러한 분열과 대립의 한쪽 극단에 위치하고 있었다.
6. 특징 및 문학사적 의의
첫째, 우리 나라를 배경으로 하고 우리나라 사람을 등장인물로 하여 한국인의 풍속 · 사상 · 감정을 표현하였다.
둘째, 소재와 주제가 특이한 관계로 결합되어 훌륭한 문학적 가치를 발휘하고 있다. 소재에 귀신 · 염왕 · 용왕 · 염부주 · 용궁 같은 비현실적인 것이 많은데, 이러한 소재가 작품의 가치를 하락시키는 것이 아니라, 독특한 수단으로 작용하면서 오히려 주제를 효과적으로 부각시키는 구실을 한다. 김시습은 귀신이 산 사람처럼 나타나서 행동한다든가, 현실 밖에 별도의 세계가 존재한다든가 하는 민간 속신을 논설을 통해 일체 부정했을 뿐 아니라, 작품구조에서도 그런 것이 실재하는 것으로 되어 있지 않다. 그는 작품에서 귀신을 통해 귀신의 존재를 부정하고 별세계를 통해 별세계의 존재를 부정했다. 비현실적 소재를 교묘하게 이용함으로써 궁극적으로는 현실적인 것의 의미를 더욱 생생하게 표현하고, 거기에 내포된 주인공과 세계의 대결을 더욱 날카롭게 부각시켜 문제의식을 부여했다. 이러한 방법은 고도의 창작기교의 하나인 역설법이며, 그것은 주인공의 요구를 용납하지 않으려는 세계의 횡포와 거기에 맞서 세계를 거부하고 개조하여 세계와의 화합을 이루고자 하는 주인공의 간절한 소망을 동시에 반영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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