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올드 보이 플롯에 따른 연기와 액션 그리고 소품이 주는 역할
- 최초 등록일
- 2006.02.08
- 최종 저작일
- 2005.09
- 1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올드보이`의 플롯을 납치,감금/추적,게임/도주와 추적/징벌로 나누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배우들의 연기와 액션 그리고 소품이 나타내는 역할을 도표화하여 분석해 보았다.
연기, 액션, 소품 및 배열이라는 정의는 메리 엘렌 오브라이언에 의한 것으로, `연기`는 배우가 어떤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서 상대역과 대사를 나누고, 다른 배역이나 사건에 대해서 반응하는 장면들을 대상으로 하며, `액션`은 그 자체로는 아무런 감정도 일으키지 않는 순수한 배우의 움직임이 들어 있는 장면들을 `배열`은 배우가 등장함으로써 필림의 전후 위치 설정에 도움을 주고 무드를 조성하는 장면들을 그 대상으로 한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배우의 작업을 플롯에 따라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 다루기로 한다.
플롯 플롯은 서은선(2005)에 착안하여 그 큰 갈래를 정했다.
에 따라서 인물이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 살펴 봤습니다.
도표에서 쓰고 있는 방법은 배우의 작업을 세밀히 분석할 때 쓰이는 방법입니다 메리 엘렌 오브라이언/ 최상식(2003), 『영화 연기(Film Acting)』, 연극과인간 p.214; `연기‘는 배우가 어떤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서 상대역과 대사를 나누고, 다른 배역이나 사건에 대해서 반응하는 장면들을 대상으로 하며, ’액션‘은 그 자체로는 아무런 감정도 일으키지 않는 순수한 배우의 움직임이 들어 있는 장면들을 ’배열‘은 배우가 등장함으로써 필림의 전후 위치 설정에 도움을 주고 무드를 조성하는 장면들을 그 대상으로 한다.
.
오대사가 납치되었다
대사
<야 빨리 가자 임마 장난치지 말고 >
<사람이 알고 갇혀나 있어야지 씨발 두달째 이게 뭐하는 짓이야>
액션
공중전화 박스 앞을 군중들이 지나친다
대꾸없이 대수를 방 안으로 밀어넣는다
배열 및 소품
친구 주환의 통화
보랏색 우산
천사 날개
만두 그릇
방 밑 개구멍
계획적인 감금이다
대사
<그 때 그들이 15년이라고 말해 주었다면 조금이라도 견디기가 쉬워졌을까 아니었을까>
<멜로디가 울리면 개스가 나온다. 개스가 나오면 잠이 온다>
액션
대수가 쓰러진 사이 두 명이 들어와서 대수의 이발을 하고, 유리컵을 수거해 가고,혈액 채취를 한다
배열 및 소품
사설감옥
제임스 앙소르의 `슬퍼하는 남자`와 액자 밑에 쓰여 있는 엘라 윌콕스의 ‘고독’ 김희경 기자, 동아 일보, 2004년 5월 6일 박찬욱 감독에게 물으니 시나리오를 쓸 땐 그게 시인 줄 몰랐다고 한다. 몇 년 전 유럽의 한 도시에서커피를 마시다 머그 컵에 새겨져 있던 그 말을 처음 봤는데 “흔해 빠진 경구 같으면서도 냉소적인 뉘앙스가 기억에 남아” 영화에 쓰게 됐다.
소녀의 기도
참고 자료
서은선, 2005,영화 <올드보이>의 주체 소멸에 관한 서사적인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