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객체지향프로그래밍]객체지향프로그래밍 중간고사 문제풀이
- 최초 등록일
- 2006.02.13
- 최종 저작일
- 20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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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객체지향프로그래밍 C++과목 중간 고사 문제풀이
목차
1. C++의 구조 관련(2점)
2. 컴파일러(2점)
3. 주석(2점)
4. 다음의 프로그램은 함수관련이다. “Hi, i`m your first function!!!"라는 문자열이 console 출력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 ①, ②를 채우세요(2점)
5. 다음 중 사용할 수 없는 변수를 선택하고 이유를 설명하세요(2점).
6. 특수문자에 대해서 의미를 쓰세요(2점).
7. 문자열 함수를 3가지이상 쓰고 설명하세요(2점)
8. 배열관련(2점)
9. ① 16진수 AC를 2진수, 8진수, 10진수로 바꿔보세요(2점)
10. 소프트웨어의 라이프 사이클을 설명하세요(2점)
11. 다음 순서도를 보고, if문을 이용하여 프로그래밍을 작성하세요(3점)
12. 다음의 내용을 설명하세요.(3점)
13. 삼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4점)
본문내용
1. C++의 구조 관련(2점)
① 함수들이 모이면 모듈이 되고, 모듈이 연결되면 프로그램이 된다.
② 컴퓨터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은 데이터와 명령 2개의 주요 부분으로 구성된다. 컴퓨터는 이 2개의 구성요소에 대해 어떠한 제한도 하지 않는다. 컴퓨터는 가능한 일반적이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프로그래머의 아이디어에 의해 동작한다.
2. 컴파일러(2점)
① 컴파일러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소스 코드를 기계어 코드로 바꾸어 주는 시스템 프로그램
② Open the door.을 이용하여 컴파일러 모듈별로 작동 과정을 설명하세요.
컴파일러의 첫 번째 단계인 어휘 분석기에 전달된다. 어휘 분석기는 입력 스트림으로서 문자들을 받아 일련의 토큰(token)을 리턴한다. 토큰은 전산 용어로서 단어나 연산자를 의미한다. Open the door.를 살펴보자. 어휘 분석기는 이 명령어의 14개의 문자를 3개의 단어와 점으로 나눈다.(Open// the// door//.) 그런 다음 이 토큰은 파서(parser)에 전달되고 문장으로 조합된다.(Open the door.) 이 단계에서 프로그램이 어떤 변수를 사용하고 있는지를 파서가 알 수 있게 심볼 테이블이 만들어진다. 이제 컴파일러는 프로그램이 할 일을 알게 된다. 최적화 기기(optimizer)는 명령을 찾아 어떻게 효율적으로 처리할 지를 판단한다. 이 단계는 선택적이며 명령행에 -O 플래그가 지정되지 않으면 생략된다. 코드 생성기는 고수준의 문들을 어셈블리 코드로 바꾼다. 어셈블리 언어에서 각각의 어셈블리 언어문은 하나의 컴퓨터 명령에 해당한다. 어셈블러는 어셈블리 언어를 바이너리 코드로 바꿔 컴퓨터에서 동작되게 한다.(*************1)
3. 주석(2점)
① 주석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프로그램은 그 프로그램이 무엇을 하는지 명백하면서도 읽기 쉬운 설명을 프로그래머에게 제공하는 목적을 수행한다. 이런 면에서 주석은 컴퓨터에게는 필요없지만 사람에게 프로그램에 대해서 여러 가지 정보를 읽기 쉽게 설명해 주는 역할을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