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고가요 향가]상고가요와 향가
- 최초 등록일
- 2006.02.28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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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상고가요(원시가요)와 향가 작품을 논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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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上古歌謠 全般的 特性
1) 上古歌謠의 起源
2) 上古歌謠의 槪要
3) 上古歌謠의 律格
4) 上古歌謠의 內容 및 性格
5) 背景說話와 漢譯歌辭의 關係
6) 現存 歌辭와 美意識
Ⅱ 鄕歌의 全般的 特性
1) 鄕歌의 槪要
2) 鄕歌의 形式
3) 鄕歌의 作家
4) 鄕歌의 思想的 背景
① 彌勒思想
② 彌陀思想
③ 觀音思想
④ 龍神思想
⑤ 密敎思想
⑥ 善思想
⑦ 華嚴思想
5) 現存 作品과 內容
① 민요로서의 향가
② 서정으로서의 향가
③ 주술로서의 향가
④ 불교로서의 향가
⑤ 교훈으로서의 향가
Ⅲ 結論
§ 參考文獻 §
본문내용
Ⅰ 上古歌謠 全般的 特性
1) 上古歌謠의 起源
어느 민족의 경우이거나 문학은 詩歌와 舞踊과 音樂이 한데 어울린 종합적인 원시예술의 형태로 발생하였음을 본다. 上古歌謠와 鄕歌는 우리나라 고대 초창기의 문학으로서, 상고가요는 신라 향가 이전의 시가를 뜻한다. 상고가요는 민족 고유의 신앙이나 농경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면서 어떤 특정한 개인에 의해서가 아니라 집단적인 형태로 이루어진다.
원시종합예술은 사회적인 통일을 위한 정치적인 기능과 초자연적인 힘에 의지하고 악령에 의한 재앙을 면하고자 하는, 즉 인간과 자연의 대립을 조화롭게 만드는 종교적 기능과 및 노동의 피로를 줄이고 생활의 안정을 누리기 위한 경제적 기능을 동시에 수행하는 형식으로 발생하였다. 그러나 인간의 생활이 점차 원시적인 상태에서 벗어나고 생활수단이 분업화되어가면서 예술도 차차 종합적인 형태에서 해체·분화되어 표현방법이 다양해지자 시가·무용·음악 등 개별적인 분야로 독립하게 되었다.
후략
참고 자료
한국문학통사, 조동일, 지식산업사, 2002.
한국고전시가론, 정병욱, 신구문화사, 2000.
한국고전시가의 종합적 고찰, 향태순, 민속원, 2003.
향가연구, 류렬, 박이정출판사, 2003.
향가문학의 문학적 연구, 최철, 세문사, 1993.
향가의 해부-한국시가의 원형을 찾아서, 나경수, 민속원, 2004.